원희룡 지사 "제주도 상황 심각...전 공무원 비상태세 돌입"
상태바
원희룡 지사 "제주도 상황 심각...전 공무원 비상태세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보호 최우선 순위 비상체제 더욱 강화할 것"
"모든 행사 중단.취소"...도민들 예방수칙 협조 당부

[종합] 제주도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두번째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3일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제주도도 상황이 심각하다"면서 전 공무원들의 비상태세에 돌입해 초강력 대응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고희범 제주시장, 양윤경 서귀포시장과 함께 합동브리핑을 갖고 두번째 확진자 발생에 따른 후속대책을 발표했다.
 
원 지사는 모두 발언에서 "도민들은 지난 한달동안 잘 방어하고 있었다고 생각하고, 청정제주 안전제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확진자 2명 발생으로 인해 도민 들이 느끼는 심리적 불안은 더 충격에 빠져있고, 예민한 상태"라며 "전국적인 상황보다 한단계 더 대응한다는 자세를 가져왔는데 자세뿐만 아니라 가동 시스템이나 업무 역할에 있어서도 실제로 심각단계에 맞춰서 움직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도민을 보호하는 것이 제주도가 존재하는 이유이고 존재 가치"라고 전제, "공직자의 최우선 가치도 여기에 있다. 관광과 경제도 도민안전, 생명과 건강이 지켜져야 그 위에 있는 것"이라며 "도민안전이 심각한 단계에 있으니 모든 최우선 순위를 도민 보호와 제주 체류자 보호에 맞춰서 비상체제를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바로 보건소나 병의원들로 갈 수 있도록 하고, 진단시약이나 치료할 수 있는 치료약을 집중 투입하여 질병관리본부의 지침을 넘어서 훨씬 더 선제적으로 진단과 검사, 그리고 예방적인 격리, 이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지원 등의 시스템을 가동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이번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 협조가 필요하다"며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등의 예방 수칙은 반드시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각종 행사 등은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한 사람이라도 놓쳤을 때 확산에 취약한 온상이 될 수 있는  집단시설이나 사회적인 밀접 접촉활동으로 이어지는 단체모임, 경조사, 그리고  생활 속에서 그런 성격의 활동들과 집회 등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제주 확진자의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전부 취소하거나 최소화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 "행정에서도 당장 개최해야 할 필요가 없는 행사나 회의 등에 대해서도 원점에서부터 검토해서 시급하지 않은 사항은 연기 또는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사각지대 없도록 끊임없이 점검하고 마스크와 소독제 등방역 물품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며 "반복적인 점검의 점검을 거쳐 제주도 전체의 가장 밑단에서의 예방시스템을 24시간 민감하고 살아있게 가동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자가격리자에 대해서도 보건소와 읍면동 직원들일 일대일로 점검을 하고 있지만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본인들이 자발적 참여로 위치를 알리는 앱을 개발하는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면서 "자가격리자의 대량 발생시   별도의 수용공간을 확보하고 있고, 이에 따른 생활필수품의 지원 및 인력 지원 방안 등에 대해서도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민들의 자발적인 안전 확보와 불안감 해소를 위해 확진자 동선 정보 등도 실시간으로 도민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역학조사 인력도 단계별 상황 발생에 따라 조사할 수 있도록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최소 5-10개팀을 짜고 사전 예비교육을 실시해 상황 발생 시 중앙 지원만을 바라보지 않고,  즉각적으로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음압병실과 음압격리실, 병원 1인실 등을 포함해 별도의 대규모 격리 시설들을 확보하여 병실이 모자라는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공무원들도 비상상황별로 비상태세에 돌입하겠다"면서 "상황별, 단계별로 근무인력을 확충하고, 직렬에 상관없이 투입되면 바로 전문인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예비교육도 실시하겠다"고 덧붙였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0-02-23 17:37:19 | 14.***.***.57
도민 보호가 최우선이라면서 서울은 부지런히
다니시던데? 미래통합당인가 뭔가 최고위원 앞으로도 계속 할건가? 코로나가 한창인데 직무에 관계없는 회의 참석하느라 연차까지 내면서 내달리는 도지사를 누가 신뢰하고 믿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