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첫 확진자 발생...현역군인 2차검사도 '양성'
상태바
제주도 첫 확진자 발생...현역군인 2차검사도 '양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18일 대구 방문 후 증상...1, 2차 검사 '양성' 판정
제주도 18~20일 이동동선 '공개'...접촉자 등 격리조치

제주에서 처음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1차 양성 판정을 받은 해군 장병이 2차 검사에서도 양성 판정을 받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일 도내 첫 코로나19 1차 양성 반응을 보인 수병 A씨에 대해 제주도보건환경연구원이 실시한  자체 2차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혔다.

코로나19의 확정 여부에 대한 최종 판정은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최종 확진 여부는 21일 새벽 4시경 나올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 판정은 질병본부에서 최종 확정하지만 제주도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보건환경연구원을 통해 2차 검사를 실시한 것”이라며 “21일 새벽 4시경 질병본부의 최종 검사 결과 여부를 지켜보면서 추후 질병본부와 방역대책 등에 대해 긴밀히 협의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제주도가 공개한 동선에 따르면 A씨는 18일 대구공항에서 제주행 비행기에 탑승해 밤 8시21분쯤 제주공항에 도착했다. 이어 8시35분쯤 제주공항 택시승차장에서 개인택시를 타고 8시54분쯤 제주공항 옆 해군부대 앞에 내렸다. 공항에서부터 택시에서 내릴 때까지 그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다고 진술했다. 

이어 부대 앞 편의점을 이용했고, 9시23분쯤 걸어서 부대로 복귀했다. 편의점에서는 마스크를 벗고 도시락과 음료수를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날인 19일에는 부대 내에서 생활했고, 이날 기침 등 증상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20일 오전 8시45분쯤 부대 구급차를 이용해 한라병원 선별진료소를 방문했고, 9시41분쯤 1차 검사를 받은 후 약 처방을 받아 10시6분쯤 부대 구급차를 이용해 부대로 복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후에 양성 반응이 나오자 제주보건소 구급차로 제주대학교병원으로 이송됐고, 현재 제주대병원 음압격리병상에서 치료 중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A씨의 이동경로에 따라 대구공항 제주공항, 항공기, 택시, 편의점, 부대내 생활관 장병 등이 접촉자 대상으로 분류되고 있다.

제주도는 감염 경로에 대한 역학조사와 더불어, 개인택시 기사에 대해서는 격리조치를 했고, A씨가 탑승했던 항공기 승객을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A씨가 들렀던 부대 앞 편의점은 '휴업'에 들어갔고, 직원은 자가격리 조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역학조사관이 A씨와 가졌던 인터뷰 및 폐쇄회로(CC)TV 영상 분석을 통해 이동 동선을 파악했으며, 이에 따른 조치를 시행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제주도는 원희룡 지사의 긴급지시에 따라 문화정책과와 행정시, 자치경찰 합동으로 도내 신천지교회 관련 시설에 대한 긴급 전수조사에 돌입했다.

이번 전수조사에서는 도내 신천지교회 신자들 가운데 대구지역 방문 여부, 도내 신천지교회 관련 시설 현황 등에 대한 파악이 이뤄질 예정이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2020-02-21 05:58:59 | 49.***.***.135
신속한 보도.감사합니다! 그나저나 큰일이네요..제주의료시설이 많이 부족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