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국토부, 제2공항 '30여차례 주민협의' 발표는 허위"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국토부, 제2공항 '30여차례 주민협의' 발표는 허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정부 다를 바 없는 오만한 불통행정...진실 밝혀라"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2월 발표했던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 도민설명회 개최' 관련 보도자료에 담겼던 '30여 차례 주민협의' 내용을 두고 거짓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 논란은 국토부가 지난해 2월 12일 언론에 배포한 도민설명회 개최 보도자료에서 '약 1년간 반대주민들과 약 30여 차례 협의를 통해 타당성재조사와 검토위원회를 운영하게 됐다'고 발표하면서 불거졌다.

이에 제주일보가 '30여 차례 주민협의'에 대해 일정, 참여 주체 등의 상세내용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하자 국토부는 차일피일 공개를 미루면서 거부했는데, 결국 행정심판이 청구되면서 이뤄진 최근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서 '정보공개'를 결정하자 국토부는 지난 18일 내용을 공개했다.

그러나 제시된 내용들이 '주민 협의'로 보기에 어려운 부분들이 많아 거짓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제주도내 11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20일 이에 대한 논평을 내고, "국토부가 성산 피해지역 주민 협의 30여 차례 가졌다는 것은 허위"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는 공개한 자료에서 입지선정 발표(2015년 11월) 이후 사실관계 설명 등 지역과 소통을 위해 설명회, 마을 개별방문 설명 등 소통노력을 위해 40 차례의 각종 간담회와 면담을 추진했다며 소통 현황을 공개했다"며 "그러나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국토부가 언급한 '주민간담회', '마을·주민 방문면담' 등은 실제로는 주민들과의 협의가 아닌 비공식적인 일방적 방문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또 "피해지역 마을인 신산리, 수산리, 난산리 주민들로 구성된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주민들은 ‘주민간담회’ 또는 ‘주민 방문 면담’이라는 형식으로 국토부와 만난 사실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는 투명한 정보공개를 거부한데 이어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마지못해 공개한 자료에서도 거짓투성이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했다"며 "문재인 정부가 들어 선지도 만 3년이 다 되 가는데 유독 국토부의 오만한 불통행정만은 이전 이명박, 박근혜정권 시절과 전혀 다를 바 없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 확인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행정심판 결정에 따라 성실하고 정확하게 다시 진실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또 "주민들과의 어떠한 협의도 없었던 면담과 간담회를 ‘협의 과정’으로 포장하는 파렴치한 행태를 즉각 철회하라"라며 "아울러 예산 집행에 앞선 국회 부대의견 주문사항인 ‘도민의견수렴’ 노력을 위해 피해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비상도민회의와의 ‘협의’에 나서고 구체적인 계획과 일정을 밝혀라"고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20-02-20 16:16:22 | 112.***.***.248
113개 시민사회단체라고 하는데, 어딘지 이야기 해줍서, 예, 사실데로,

적당히 2020-02-21 12:33:07 | 112.***.***.69
적당히들좀해라.. 그렇게 지들 기득권 뺏기기싫으신가. 이제좀 지겨워질라하네요. 지들은 제주시공항때문에 잘먹고 잘사면서 동부지역도 좀 발전하면 지들 한끼에 두그릇씩 쳐먹던거 한그릇밖에 못쳐먹을까봐 반대하는거아닌가요. 그리고 국책사업으로 제주2공항 건설하면 젊은이들 일자리 창출이며 제주도 경제 살아나는데 대체 무슨근거로 저러고 반대들하는지.. 정말 후에 후손들에게 욕먹을 일이 두렵지도 않은가요..

날자 2020-02-21 19:13:18 | 39.***.***.224
그만 좀 해라~~ 짜증난다.
제주의 미래를 위해 신공항 빨리 추진합시다.
시대의 변화를 받아들여야지.

돌섬 2020-02-24 09:57:57 | 112.***.***.176
의견들은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게 당연합니다. 더욱이 이렇게 민감한 이슈에서는. 그러나 팩트를 왜곡하거나 거짓말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헤드라인 제주의 보도, 용기있는 적절한 보도입니다. 응원합니다.

선거만이 2020-02-22 12:38:15 | 211.***.***.84
제주 이 좁은 곳에서도 파벌이 있다. 제주 서부 민주당 도의원들이 중국인 노름판 개발할때 지역 경제 살린다고 찬성하였다. 제주시내 대형 중국 쇼핑 복합 노름판도 제주시 민주당 도의원이 찬성하였다.

그런데, 동부에 공항 만들면, 제주시 상권 죽고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하니,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제2공항 건설이 환경 파괴 한다고 하네. 참나.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웃기는 놈들이다.

그런데, 왜 중국인 노름판 유치를 한다고 한라산 산허리를 잘라 먹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