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로 행복한 문화생활을 누리세요 
상태바
문화누리카드로 행복한 문화생활을 누리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신동우 / 제주시 한림읍사무소 
신동우 / 제주시 한림읍사무소 
신동우 / 제주시 한림읍사무소 

시대가 변하고 생활이 풍요로워지면서 사회생활에 있어 국민의 문화향유의 정도는 그 사회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가 되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문화생활의 향유가 어느 정도의 경제적 풍요 속에서 누릴 수 있는 부산물이라는 말이 된다. 더욱이, 우리 사회 속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게 문화생활 향유의 기회는 더욱 차별적으로 부여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렇게 차별적으로 부여되는 문화생활의 기회를 해소해 주는 것이 바로 통합문화이용권, 즉 ‘문화누리카드’다!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은 만 6세 이상(201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 제공되는 혜택으로 신청인 개인당 연 9만원의 금액을 지원하여 더욱 풍성한 문화생활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한번 발급받은 금액은 금년도 12월 31일까지 사용가능하지만 발급기간은 11월 30일까지인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더욱이, 발급 신청인이 많아 예산이 소진될 경우 사업이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아직 혜택을 누리지 못한 대상자분들께서는 서둘러야 한다. 신청은 신분증만 지참하여(본인신청 시) 거주하는 곳과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신청하거나 온라인(www.mnuri.kr) 신청도 가능하며 전년도에 혜택을 받아 올해 재충전하는 경우는 전화(☎1544-3412)로도 충전이 가능하다.

다만, ‘문화누리’카드의 사업 특성 상, 지원 금액은 문화·관광·체육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업장으로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다. 도서, 공연 등 문화 분야나 항공, 렌트카, 여행사 및 관광지 등 관광분야, 스포츠관람 체육시설 이용 등 체육 분야에 사용할 수 있으나, 보드게임 카페나 플라워 카페, 운동복을 주로 판매하는 스포츠브랜드, 이·미용실, 목욕탕이나 찜질방, 문화상품권 등 각종 상품권(영화티켓은 구매가능), 치약·칫솔·샴푸 등 생활 소모품, 패션잡화나 악세서리 등은 문화누리카드로 이용할 수 없다. <신동우 / 제주시 한림읍사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