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3월부터 무색 페트병 별도배출 제도 시범 운영
상태바
제주도, 3월부터 무색 페트병 별도배출 제도 시범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월부터 폐페트병 가운데 무색 페트병을 별도로 분리 배출하게 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부의 무색 페트병 별도배출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됨에 따라 오는 3월부터 도내 재활용도움센터에 무색 페트병 별도 수거함을 설치하고 시범사업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국내 페트병 재활용률은 80%로 높은 편이지만 무.유색, 라벨 용기가 혼합돼 재활용 효율이 낮은 저품질화 되면서 일본 등 해외에서 연간 2만2000톤의 고품질 페트가 수입돼 재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시트(Sheet), 의류용 장섬유 등 고품질로 재활용되는 폐페트병은 생산량 대비 10% 불과하고, 나머지 90%를 차지하는 중.저품질 페트는 노끈, 단섬유 등으로 재활용이 된다.

제주도는 올해 시범적으로 도내 재활용도움센터에 무색 페트병 전용 수거함을 설치해 다른 플라스틱과 섞어 배출, 수거되고 있는 무색 페트병을 별도배출.별도수거 처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범사업 참여 의사가 있는 150세대이상 공동주택도 함께 시범사업에 참여한다.

환경부는 이번 시범사업 추진성과 모니터링을 통해 '재활용가능자원의 분리수거 등에 관한 지침(환경부 훈령)'을 개정해 공동주택은 올해 하반기부터, 단독주택은 2021년부터 무색 페트병 별도배출을 의무화할 예정으로 제주특별자치도는 의무화 시기에 맞춰 클린하우스까지 페트병 별도배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자원화가 가능한 고품질의 무색 폐페트병을 잘 수거해서 재활용.재생에 사용될 수 있도록 도민분들의 적극적인 별도배출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제주특별자치도는 별도배출.수거된 폐트병이 고품질의 제품으로 업사이클 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시범사업은 제주와 서울, 부산, 천안, 김해 전국 5개 지자체가 선정됐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