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기술센터, 토양 오염여부 검사 '종합분석실' 운영
상태바
제주농업기술센터, 토양 오염여부 검사 '종합분석실'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양규식)은 토양검정, 가축분뇨 액비 및 살포대상지 토양분석,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판정 등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종합분석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제주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가축분뇨와 화학비료의 과다 사용이 지하수 질산성질소 증가 등 지하수 오염의 원인 으로 꼽히고 있어 토양검정 시비와 적정 비료 사용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양검정 분석은 작물을 심기 전 또는 과수인 경우 봄철 비료를 살포하기 전에 해당 농경지의 5~6곳에서 흙(500g 내외)을 채취해 농업기술센터로 방문 의뢰하면 된다.

토양 검정을 통해 토양의 양분 상태와 산성화 정도를 알 수 있으며, 적정 비료 시비량을 확인해 양분 결핍, 과다를 방지할 수 있다.

가축분뇨 액비와 살포대상지 토양분석은 농경지에 살포하기 전에 액비 성분분석 및 부숙도 판정, 토양분석 등을 실시해 양질의 액비 적정량을 살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가축분뇨퇴비 부숙도 판정서비스는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해 오는 3월 25일부터 축산농가에서는 퇴비 배출 이전에 의무적으로 부숙도 검사를 실시 후 살포해야 한다.

분석 기간은 약 3~4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분석결과는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토양에 알맞은 균형 잡힌 비료 및 양질의 퇴비 사용은 농사의 첫 걸음이고 환경오염을 줄이는 중요한 농작업의 일환이므로 농축산 농가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