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신종 코로나'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 건의
상태바
제주도, '신종 코로나'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 건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에 건의 검토..."IMF때만큼 어려운 상황"
"폐업 위기 제주관광.소상공인 위한 대책 절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여파와 더불어 무사증 입국 중지 조치로 제주 관광시장이 중첩된 직격탄을 맞으면서, 제주특별자치도가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건의하기 위한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제주도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라 정부에 제주도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은 지난 2017년 6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을 통해 도입된 제도이다.

이번 신종 코로나와 같은 특별한 위기상황이 발생할 경우 발생 시점에서 6개월간의 경기 및 생산지수가 2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0% 이상 하락했을 때 지정된다.

특정 산업 의존도가 높은 지역에서 해당 산업의 위기로 대규모 실직, 휴업, 폐업 등 경제 여건이 나빠지면, 시·도지사는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 관할 행정구역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신청할 수 있다.

기존에는 '접경지역지원특별법'에 따른 접경지역, '도서개발촉진법'에 따른 개발 대상 도서 또는 이에 준하는 지역에 한해 국가균형발전법상의 특수상황지역으로 인정돼 지원이 이뤄질 수 있었으나, 해당 지역의 주된 산업 위기로 인한 지역 경제 여건 악화 또는 악화 우려가 있을 때도 이에 대응하려는 취지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개정되면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의 지정기준 등에 관한 고시' 또한 변경됐다.

지난 2018년 4월 한국지엠이 공장 폐쇄를 결정한 전북 군산이 처음 지정됐으며, 같은 해 5월에는 울산 동구, 거제, 통영·고성, 창원 진해구, 영암·목포·해남 등 5곳이 조선업 위기로 지역 경제가 휘청이자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해당 지역은 실직자 재취업 및 이직 알선을 포함한 창업 지원과 고용 안정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소상공인은 자금 보조와 융자 등을 확대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해당 지역 기업들은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을 통한 특별보증을 받을 수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주지역은 경기 침체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면까지 겹치며 IMF 못지않은 상황"이라며 "제주 무사증이 중단된 4일 이후 입도 관광객은 전년대비 47.2%가 급감하는 등 관광을 비롯한 도내 업계들은 폐업 위기를 맞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가 출범과 동시에 분과별 피해상황에 대한 자료와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원 지사는 지난 6일 지역경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이번 국면을 극복하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범도민 위기극복협의체를 가동하고 예산 전면 재조정을 통해 최단기간 위기 극복을 추진할 뜻을 밝힌 바도 있다.

현재 제주지역은 3차 산업 위주의 산업구조로 관광객 급감, 소비위축에 따른 경기 위축이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의 매출감소로 이어지면서 피해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체 사업체의 52.7%를 차지하고 있는 도소매업·음식숙박업 등에 집중된 소상공인의 자생력 약화에 따른 피해 증가와 수익 감소에 따른 인건비 부담으로 해고, 실업자 증가 등의 고용불안 요소도 가중되고 있다.

더불어 한국은행 제주본부에 따르면 1월 제주지역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기준치(100)에 못 미친 57으로 전월대비 3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 이후 최근 5년 동안 월별로 지난해 1월 53을 기록한 이래 두 번째로 저조한 수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2월 업황은 더욱 악화돼 역대 최저치로 떨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흰개미 2020-02-11 19:30:46 | 112.***.***.91
이 중요한 시기에 온 국민이 손씻기 하라고 재난본부가 문자를 보내면서 10일 오후에 보니 한라산국립공원 어리목 관리사무소 대형 주차장 공중화장실에는 손을 깨끗히 씻도록 세제통은 있었으나 세제가 남여 화장실에 모두 빈통으로 방치 되어있었다. 낮에는 중국인들이 단체로 많이 있었다. 행정기관 및 업무당사자에 대한 지도감독 소홀과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행정지시 불이행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처에 엇박자가 일어난 이유가 무엇일까? 예산 부족 문제일까? 재정누수 부정 부패 구조 때문일까? 이곳만 이런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일회성으로 볼 수 있을까?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행정기관, 건물주, 언론 모두 연합해서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