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인근 조류 조사, 지역주민들과 합동으로 실시하라"
상태바
"제2공항 인근 조류 조사, 지역주민들과 합동으로 실시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저지비상도민회의, 국토부 조류 서식실태 조사 논평
"환경부, 제2공항 중점검토사업 지정해 갈등조정협의회 운영해야"
제주 제2공항 예정지 인근 해안에 서식하는 조류. <사진=제주 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주 제2공항 예정지 인근 해안에 서식하는 조류. <사진=제주 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검토과정에서 불거졌던 '조류 충돌' 위험성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5월까지 제2공항 인근지역에 대한 추가 조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요구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0일 논평을 내고 "국토부와 환경부는 조류 조사를 위해
지역주민들과 '합동 현지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제출 당시 조류 조사는 봄철과 여름철 조사를 누락했고 가을·겨울 조사마저 겨우 7-8일에 불과했다"면서 "국토부는 환경부의 보완요구를 받은 이후 지난해 8월과 11월에 추가 조사를 실시했으나 초안에 이어 본안 역시 환경부의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 평가 요구를 전혀 충족하지 못했고 재보완 요구에 따라 이번 추가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따라서 국토부는 항공기-조류 충돌 부실 평가의 보완 차원에서 진행되는 기초적인 조류 조사를 홍보하기에 앞서 적어도 국민들 앞에 그동안의 부실조사에 대한 해명과 사과를 하는 것이 도리"라고 주장했다.

또 "제주도 역시 국토부의 홍위병을 자처하려면 최소한 도민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앞뒤 맥락을 소상히 밝혔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이번 조사는 국토부가 주관하고 제주지방항공청,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 조류팀 등 ‘다수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5월까지 총 20차례에 걸쳐 진행된다고 횟수까지 밝혔다"면서 "문제는 국토부와 제주도가 지역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던 합동 현지조사를 아무 이유 없이 거부해 오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비상도민회의는 그동안 국토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지속적으로 합동현지조사를 요구해왔다"면서 "그럼에도 국토부와 제주도는 묵묵부답이며 답답한 지역주민들이 작년 여름 자체적으로 동굴조사를 실시했고 작년에 이어 올해도 조류 조사를 계속 해오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토부와 제주도는 지역주민들이 요구하는 합동 현지조사를 즉각 수용하고 주민들과 협의를 해야 한다"면서 "환경부의 재보완 요구에 대한 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합동 현지조사는 필수불가결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또 "환경부 역시 합동 현지조사 요구를 거부할 이유와 명분은 없다"면서 "즉시 수용하고 국토부와 지역주민들이 함께 공동조사 할 수 있도록 환경부, 국토부, 지역주민, 제주도 등 관련 주체들과 즉각적인 실무협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도 역시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해 국토부와 환경부에 합동현지조사 요구를 공식 요청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함께, "환경부는 제2공항 건설사업을 중점검토사업으로 지정하고 합동 현지조사 및 환경영향갈등조정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라"면서 "이를 위해 국토부, 환경부, 제주도, 지역주민, 시민단체 등 조사 주체들의 실무협의에 즉시 착수하라"고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기 2020-02-10 17:46:35 | 39.***.***.187
자기네 끼리 비상도민회인지 뭐싼지 ~~ 내로남불 박사네 ~~

제주시민 2020-02-10 16:37:50 | 118.***.***.175
이런 분위기면 제2공항은 나가리죠.
신공항 찬성하지만 성산은 아니라고 봅니다.
철새도래지로 둘러쌓여 비행기 사고위험 너무 높구요, 동굴이나 숨골이 많은 지질이라 언제 어느 때 바닥이 푸욱 꺼져서 항공기가 지하로 착륙할지도 모릅니다.
입지평가 다시하고 지역별로 공항 입지 수용 찬성하는 마을 후보군을 선정해서 대구시 공항이전 해결방안처럼 주민투표 해서 주민들이 결정하도록 합시다.
그렇게 해도 공항 수용 찬성하는 마을이 안나오면 현 제주공항 확장 방안으로 가야 합니다.
대다수 도민들의 생각은 이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