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신청하세요!
상태바
문화누리카드 신청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운영되는 문화복지사업이다. 지난 2005년부터 문화바우처사업으로 시범적으로 추진해 오다가 2014년부터 통합문화이용권 형태로 하여 지속적으로 추진을 하고 있다.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문화에술위원회를 비롯하여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및 17개 시.도에서 추진하고 있다. 지원대상자에게 개인당 카드 1매를 발급하여 주고 연 9만원을 지원해 주고 있다.

카드는 등록된 가맹점(온라인, 오프라인)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다. 발급대상은 6세이상(201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며 스포츠이용권 이용자도 발급이 가능하다. 발급기간은 2020년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며, 사용기간은 카드 발급일로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이며 2개년 연속하여 카드를 발급 받았으나 사용내역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다음연도 발급이 제한될 수가 잇으니 카드사용시에 유념하여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유념하여 주기를 바란다.

신청방법은 기존 발급받은 카드에 재충전하는 경우는 대상자가 전국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한 후에 발급자격 검증을 받고 상세정보를 등록후에 현장에서 카드수령이 가능하며, 문화누리카드 누리집(www.mnuri.kr)에 접속후에 카드발급 클릭(만14세이상, 본인인증수단 소지자)을 하여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전화 등 본인인증을 거쳐 발급을 받으면 된다. 또한, 전화 ARS Tel 1544-3412로 신청이 가능한데 만14세이상, 2016년 이후 발급된 카드(유효기간 2021~2024년)와 본인명의 휴대전화 소지한 경우(알뜰폰인 경우 LGU+만 가능)에만 신청이 가능하다.

카드신청을 하는 경우 대리신청시 위임장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발급이 가능하며. 복지시설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발급받을 수가 없고 시설 대표자가 거주자에게 위임을 받아 읍.면 및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대리신청을 하면 발급이 가능하다. 카드발급 신청은 지역별로 당해년도 예산소진시에 발급이 조기 마감이 될 수가 있으니 대상자들께서는 가까운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서둘러 신청하기를 바란다.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