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문화도시' 예비사업 본격화...'수눌음 문화' 확산 
상태바
제주시 '문화도시' 예비사업 본격화...'수눌음 문화'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도시 사업 추진 후 하반기 '법정 지정' 최종 결정
"2021~2025년 '수눌음 도시 제주' 문화도시 사업 추진"
제주시 문화도시추진위원회 김범훈 위원장이 6일 제주시 문화도시 예비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문화도시추진위원회 김범훈 위원장이 6일 제주시 문화도시 예비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예비 문화도시'로 선정된 제주시가 올해 '수눌음' 문화확산을 목표로 한 문화도시 예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제주시와 제주시 문화도시추진위원회(위원장 김범훈)는 6일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화도시 예비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시민이 만드는 문화, 수눌음 도시 제주'를 비전으로 한 제주시의 문화도시 사업은 내년부터 2025까지 5년간 문화공동자원(Cultural Commons)을 통한 지속가능한 제주발전 및 제주시민의 문화적 삶 확산을 목표로 5대 추진전략 8개 세부과제로 제시됐다.

5대 추진전략은 제주문화공동자원을 통한 제주시민간 기쁜 마주침의 조직화를 통해 △시민 간 기쁜 마주침은 강화하고, 나쁜 마주침은 최소화하는 도시 △문화는 시민공동의 자원으로 도시문화를 함께 관리하는 거버넌스 구축 △동료시민들이 직면한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 공공프로젝트 △도시문화의 새로운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도시, 문화실험의 확장 △고유한 전통과 연결되고 있는 새로운 문화공동자원의 가치 융합 등이다.

8대 과제는 문화로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통한 제주시민의 문화적 삶 확산, 휴먼웨어 중심의 도시현황조사 등을 통한 지속가능한 문화생태계 구축, 지역문화자원 활용을 위한 도시문화 네트워크 구축 및 협업‧협력 확대를 주 내용으로 한다.

세부적으로 보면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및 협력기관 네트워크 운영 △현장정책발굴 및 문화도시 리서치랩 운영 △사회적의견수렴(원탁회의, 세미나, 포럼 등) △④시민주도 문화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문화도시 휴먼웨어 운영 △문화로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문화기획자 운영 △지역문화자원 경영 및 공유플랫폼 조성 △유휴공간 활성화를 위한 협력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문화적 도시재생을 통한 공동돌봄 프로젝트 운영한다.

생활 속 실험실(Living LAB)의 후속 지원 프로그램‘랩파이(Lab-Fi)’는 실험실(Laboratory)과 와이파이(Wi-Fi)의 합성어로 지역주민과 함께 생활문제에 대한 사회실험 우수프로젝트에 대해 리빙랩 프로젝트를 포함해 3억 원 규모로 다양한 문화실험에 지원할 예정이다.  
 
문화도시 리서치랩은 수눌음에 바탕을 둔 공동성 가치를 확산하고 문화도시 간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활동과 경험을 공유하는 공간을 조성·운영하며 수눌음 문화의 비전과 현재성을 찾기 위해 우도면, 화북, 금악리 등 읍면동 지역 중심으로 주제별 워킹그룹을 운영한다.

이 밖에도 마을로 찾아가는 문화도시 현장아카데미, 책방예술제, 공공기획자 양성 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 
로컬랩의 일환인 아시아 문화도시 컨퍼런스는 4월 중하순에 세미나·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국내는 물론 일본, 홍콩, 동남아 등 다양한 분야전의 전문가와 지역활동가, 도시문화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한편, 문화도시는 문화도시 조성사업 지역문화진흥법에 의해 지정된 도시에서 도시의 문화계획을 통해 사회성장 및 발전을 이끌어가는 문화자치형 정책사업이다. 

제2차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승인받은 지자체는 1년간 예비사업을 추진한 후 올해 하반기 문화도시 지정 심의를 요청하고 평가를 거쳐 문화도시로 최종 법정 지정을 받게 된다.

김범훈 위원장은 "제주시가 올 하반기 제2차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제주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