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자료, 홍보의 가장 중요한 수단! 
상태바
보도 자료, 홍보의 가장 중요한 수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진재춘 / 제주시청 공보실 
진재춘 / 제주시청 공보실 
진재춘 / 제주시청 공보실 

보도 자료는 가치가 있거나 유용하다고 여겨지는 뉴스(소식)를 언론   등을 통해 보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는 문서이다. 주로 언론 기관에서 신문이나 뉴스의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기사체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으며 글뿐 아니라 사진, 그림, 도표,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콘텐츠를 첨부  하기도 한다. 보도 자료는 언론사의 뉴스로 활용되는 기초 자료이기 때문에 실제로 보도되는 뉴스보다 정보 내용이 풍부하고 상세하며, 제공하는 기관의 입장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

보도 자료의 1차 수신자는 언론사의 기자이다. 기자는 보도 자료를 재가공 하여 신문이나 방송, 인터넷 포털을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보도 자료의 최종 목적은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와 공공 기관은 보도 자료를 작성한 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일반 국민에게 직접 공개한다. 따라서 보도 자료의 대상에는 일반 국민도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보도 자료에 쓰이는 언어는 공공언어로서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쉽고 친근한 어휘를 사용하고 적절한 길이의 문장을 써야 한다. 민주적이고   공정한 내용을 쓰도록 하고 인용 자료를 사용할 때에는 출처를 정확하게 밝혀야 한다. 적절한 양의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고 시각적 편의를 고려하여 구성하여야 한다고 한다.

보도 자료는 뉴스 가치가 느껴져야 하고, 정직하게 객관적으로 써야하며, 또한 간결하고 말하듯이 쉽게 써야하며 핵심을 명확히 해서 국민과 쉽게 소통 할 수 있어야 하고 국민에게 정확한 내용을 알리는 보도 자료를   쓰도록 하자. 

오늘날 보도 자료는 홍보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제주가치 향상을 위해 신뢰 받으면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시정홍보와 공유를 통하여 소통하고   참여하는 맞춤형 열린 시정 홍보로 시민이 쉽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시민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보도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이 주인인 모두가 행복한 제주시로 나아갈 것이다. < 진재춘 / 제주시청 공보실>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