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에서 화재발생 시 대처방법
상태바
영화관에서 화재발생 시 대처방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원준 / 서귀포소방서 대신119센터
고원준 / 서귀포소방서 대신119센터. ⓒ헤드라인제주
고원준 / 서귀포소방서 대신119센터. ⓒ헤드라인제주

겨울철은 화재발생이 연중 가장 집중되는 시기이다. 전국 적으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재산피해 뿐만 아니라 인명피해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소방공무원들은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영화관에서의 대피방법에 대해 안내하고자 한다.

영화관은 불특정 다수가 출입하는 다중이용업소로 화재발생 시 대형화재로 대량의 인명피해가 발생될 소지가 많은 곳이다. 이런 장소의 경우 화재가 발생되지 않도록 건물관계자는 평소 화재예방교육이나 대피훈련을 철저히 실시하여 화재 시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최초 발견자는 “불이야”라고 큰소리로 외쳐 다른 사람에게 상황을 알리고 화재경보 비상벨을 누르고 119신고를 해야 한다.

피난 시에는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을 이용하고 화염이나 연기로 인하여 아래층으로 대피가 어려울 경우 옥상으로 대피하여 구조를 기다려야 한다. 연기가 많을 경우에는 수건 등을 이용하여 입과 코를 막고 다른 한손으로는 벽과 정면을 더듬으면서 최대한 낮은 자세로 빠져 나가야 한다. 출구를 찾지 못했을 경우 화장실 등 물이 있는 방으로 들어가 옷이나 수건 등에 물을 적셔 문틈을 막아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고 창문 밖으로 신호를 보내 구조를 기다려야 한다.

초기 화재 시 주변의 소화기를 찾아 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화기의 초기 진화는 대형화재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영화관람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화재 등 위험한 사고는 나에게도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나를 지켜줄 비상문이나 피난 안내도를 주의 깊게 보고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고원준 / 서귀포소방서 대신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