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예방으로 따뜻한 설 연휴 보내기
상태바
화재예방으로 따뜻한 설 연휴 보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경지 / 제주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고경지 / 제주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헤드라인제주
고경지 / 제주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헤드라인제주

사계절 중 화재발생률이 가장 높은 계절이 겨울이다. 원인은 모두 다 잘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건조한 날씨와 난방기구를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다. 그 원인을 제거해줄 화재예방법을 알아보자.

첫 번째로 요즘 거의 모든 가정집마다 전기장판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전기장판은 내부에 전선을 통해 전기를 공급받고, 그 전기를 열로 변환하기 때문에 화재발생의 위험성이 높다. 따라서 사용 시 전기장판위에는 반드시 라텍스 같이 불이 잘 붙을 수 있는 재질을 피하고 주위에 불이 붙을 만한 물건을 모두 없앤다. 그리고 장기간 보관 시 내부의 전선 피복손상을 피하기 위해 접어서 보관을 하지 않고 돌돌 말아서 보관을 해야 다음해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오래된 멀티탭의 무분별한 사용하지 않도록 하자. 오래된 멀티탭을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허용전력 초과했을 시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가전제품을 사용했을 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을 제거하고 꼭 필요한 제품만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한다. 그리고 멀티탭을 책상 밑에 주로 설치하고 사용하는데 먼지가 쌓이거나 이물질이 들어간 상태로 장기간 사용하면 전선이 손상되면서 스파크나 합선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한다. 화재예방을 위해 오래된 멀티탭을 교환하고 먼지 제거 등 자주 청소를 해야 한다. 요즘은 과전류 차단기가 설치된 제품들도 있어 올바른 멀티탭 사용법을 숙지하고 사용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올바른 전기열선 사용법을 숙지해야한다. 겨울철 뚝 떨어지는 온도에 수도배관이나 계량기 등의 동파방지를 위하여 설치하는 전기열선은 여러 번 겹쳐서 사용할 경우 열이 10℃ 이상 차이가 나며, 여기에 보온재를 입히면 온도는 순식간에 53℃까지 상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로 장시간 이용하게 되면 열이 축적되어 그만큼 화재위험성이 높아지게 된다. 전기열선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 열선에 충격을 주거나 겹쳐서 사용하지 않고, 옷가지나 스티로폼 등의 보온재로 감지 않으며, 사용하지 않거나 외출 시 반드시 전원을 차단해야한다.

겨울철 화재예방의 원인은 앞서 말한 내용도 중요하지만 ‘나는 아닐 거야.’, ‘우리 집은 아니겠지.’란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원인 아닌 원인일 것이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고 조심한다면 겨울철 화재예방은 지금 보다 훨씬 견고해 질 것이다. <고경지 / 제주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