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급소화기와 함께 안전한 K'itchen을 만들자
상태바
K급소화기와 함께 안전한 K'itchen을 만들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수한 / 제주소방서 외도119센터
김수한 / 제주소방서 외도119센터. ⓒ헤드라인제주
김수한 / 제주소방서 외도119센터. ⓒ헤드라인제주

최근 다양한 요리 TV프로그램들로 집에서 요리를 즐겨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와 비례하여 주방에서 발생하는 화재의 수도 많아지고 있다. 실제로 가정에서 화재발생 노출이 가장 많은 곳이 주방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방서에서 가정 주방마다 주방용 소화기라고 불리는 ‘K급 소화기’ 설치를 홍보하고 있다. K급 소화기란 주방(Kitchen)의 앞글자인 K를 표시한 소화기의 이름이다.

일반 가정마다 주택용 소방시설인 단독경보기와 함께 일반 소화기를 설치는 많이 하고 있으나 K급 소화기를 비치하거나 K급 소화기의 용도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적다. 실제로 주방에서 기름을 사용하여 요리를 하다가 화재가 발생하여 소화기로 소화를 했으나 효과적으로 진화가 안 되는 경우도 있고 소화기 사용법은 알고 있으나 상황에 맞지 않은 소화기를 사용하여 피해를 막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렇기 때문에 주방용소화기인 K급 소화기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사용하여 그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방에서 사용하는 식용유의 경우 발화점이 인화점보다 낮고 발화점이 비점보다 낮아 비점이하의 온도에서도 유면상의 증기가 발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K급 소화기 사용 시 기름 표면에 순간적으로 유막 층을 형성하여 공기를 차단해 질식소화를 가능하게 하고 온도를 빠르게 낮추어 진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주방에서 기름을 사용하다가 화재가 발생한다면 일반 소화기가 아닌 K급 소화기를 사용해야한다.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에는 음식점이나 다중이용업소 등 주방 25㎡미만에는 K급 소화기 1대, 25㎡이상인 곳에는 K급 소화기 1대와 25㎡마다 분말 소화기 1대를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최근 법령 개정으로 2017년 6월 12일 ‘K급 소화기 비치가 의무화’ 되었다. K급 소화기는 인터넷 또는 소방용품 판매점 등을 이용하여 쉽게 구매를 할 수 있다.

각 소방서 및 센터에서 홍보하는 K급 소화기의 사용법 및 설치기준을 잘 인지하고 주방에  비치하여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화재를 효과적으로 방지해 안전하고 안전한 주방을 만들자. <김수한 / 제주소방서 외도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