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와이 '이승만의 날' 지정 논란...제주4.3 단체들 "철회하라"
상태바
美하와이 '이승만의 날' 지정 논란...제주4.3 단체들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유족회 등 250개 단체, 하와이 호놀룰루시 '이승만의날' 철회 촉구 서한

미국 하와이에서 제주4.3 당시 제주도민들을 탄압하고 민간인 학살을 명령한 이승만을 기념하는 날을 제정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제주4.3유족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지정 반대를 촉구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 국내외 250여 개 인권시민사회단체는 최근 '이승만 전 대통령의 날' 지정 결의안 반대 서한을 하와이 호놀룰루 시의회에 전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최근 호놀룰루 시의회에서 캐롤 후쿠나가(Carol Fukunaga) 시의원과 앤 고바야시(Ann Kobayashi) 시의원이 '이승만 전 대통령의 날'을 제정하자는 결의안이 발의된데 따른 것이다.

4.3유족회와 4.3단체를 포함한 국내외 250개 인원시민사회단체들은 "이승만 전 대통령을 기념하는 날을 지정하는 것은 대학살의 희생자와 유족들을 모욕하는 것이며 한국 시민들이 어렵게 일궈낸 민주화에 역행하고 저항의 역사를 무시한 처사라는 것"라며 시의회에 결의안 철회를 촉구했다.

유족회 및 인권시민사회단체들이 호놀룰루 시의회에게 보낸 서한에는 이승만 대통령이 3만여 명의 민간인이 학살당한 제주4·3(1947~1954)과 한국 전쟁 시기 백만 명에 달하는 민간인 학살(1950~1953)의 책임자이자 위헌적인 헌법 개정을 통해 장기집권을 시도한 사람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1960년 4월 19일, 전국적으로 이승만 대통령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위가 일어났고 이로 인해 4월 26일, 대통령직에서 쫓겨나게 됐음을 지적하고 있다.

4.3유족회와 기념사업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결의안 반대 서한에는 주말 하루 동안에만 250여 개 단체가 연명 의사를 표시하는 등 이승만 대통령이 저지른 민간인 학살 등과 관련한 과거사 청산이 시급한 과제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이러한 일이 국내외에서 이뤄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진실을 널리 알리고 정의를 바로세우기 위해 연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승만 전 대통령의 날' 지정 결의안은 국내외 시민사회단체, 현지 활동가들로부터 항의를 받고 철회할 예정으로 알려졌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