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자도 수산자원 활성화, 해조류 양식 지원 필요"
상태바
"추자도 수산자원 활성화, 해조류 양식 지원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연구원, 추자도 수산자원 활용 산업화 연구

제주연구원(원장 김동전) 좌민석 책임연구원은'추자도 수산자원을 활용한 산업화 방안 연구'에서 추자도에 서식하고 있는 수산자원의 분포를 조사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제주연구원에서 추자도 주변해역 3개소(후포, 예초리, 청도)에 대한 해양환경을 조사한 결과 해역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수산자원의 분포를 조사한 결과, 저서무척추동물은 총 8문 48과 74종, 해조류는 총 4문 35종, 어류는 3목 12과 16종으로 조사됐다.

저서무척추동물인 경우 수심별로는 5m에서 44종이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됐고각 해역에서 조사된 해조류 출현종 가운데 우점종은 톱니모자반과 감태로 분석됐으며, 어류인 경우에는 농어목 어류가 가장 많이 출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추자도에는 최근 화장품 및 의료산업에 주목 받고 있는 해조류인 큰열매모자반과 감태 등의 군락을 이루어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제주연구원에서는 추자도 수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에서 해조류 양식기술 이전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현재 해양수산연구원은 추자도에 수산기술센터를 개소해 운영하고 있다.

해양수산연구원은 감태, 모자반, 큰열매모자반 등의 종자생산 및 양식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추자도 어업인 및 수협에 해조류 종자생산 기술과 양식기술 이전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또한 해조류 양식 및 가공에 필요한 시설비 지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현재까지 제주도와 제주시에서는 우렁쉥이 종자 구입비와 양식시설 보수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해조류 양식시설 지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및 의료산업 등에 사용되는 감태, 큰열매모자반, 톱니모자반 등의 안정적으로 양식이 이루어질 경우 가공에 필요한 시설비 지원 등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돌미역, 다시마, 톳, 모자반 등은 추자도의 바람, 햇빛 등을 이용해 과거의 재래건조 방식으로 건조시킬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추자도 수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추자도 수협의 역할 강화 뿐만 아니라, 도와 행정시의 역할 강화, 추자도 해조류산업 육성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추자도 어촌계 및 수협에서 해조류를 이용한 새로운 소득원 창출 및 산업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수협과 어촌계가 협의해 어촌계에서 수확한 해조류를 수협에서 수매한 후 가공 및 브랜드화를 통해 높은 가격에 유통 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행정은 현재까지 추진중인 우렁쉥이 종자 구입비 지원 및 시설 보수 사업들을 점검하고, 새로운 소득원 지원 사업 발굴할 필요성이 있다고 연구원은 분석했다.

특히 추자도는 4개의 유인도와 38개의 무인도로 구분돼, 각 섬마다 다양한 해조류가 분포함에 따라 해조류산업 육성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