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타워측 "하천배출 친수용수, 먹어도 될만큼 깨끗하게 정화후 처리"
상태바
드림타워측 "하천배출 친수용수, 먹어도 될만큼 깨끗하게 정화후 처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노형동 드림타워 복합리조트의 오수관로 설치를 놓고 원노형 주민들과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드림타워측은 16일 재차 입장자료를 내고 "드림타워의 하수처리방법 중 하천으로 배출되는 친수용수는 먹어도 될 만큼 깨끗하게 정화된 후 처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드림타워는 하루 하수 발생량을 최대 4968㎥로 잡고, 이 중에서 2248㎥는 공공 하수관을 통해 도두하수종말처리장으로 가게 되고, 나머지 2720㎥ 중 1000㎥는 자체 중수처리 시설을 통해 재활용하고, 1720㎥는 고도처리공정을 거쳐 빗물 수준의 친수용수로 정화시켜 자연 방류할 계획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중 친수용수는 드림타워~홀천 1.7km 구간의 전용 오수관로를 통해 배출될 예정이다.

드림타워측은 "드림타워 복합리조트에서 도입한 친수용수는 일반 하수를 고도의 정화장치를 통해 처리해 생태하천은 물론 도시 및 주거지역에 인공적으로 건설되는 수변친수지역에 공급되는 물을 말한다"면서 "친수용수는 숯 여과와 오존 소독 등을 거쳐 극미량의 오염물질까지도 깨끗이 제거해 친수용수 수질기준인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BOD) 3~5ppm 이하(상수원 2급수)로 낮춘 초고도 처리수"라고 설명했다.

이어 천계청 등의 '친수용수' 사례를 소개한 후, "청계천과는 달리 드림타워의 친수용수는 도민분들의 우려를 덜어드리기 위해 BOD 0.9ppm 이하의 1급수 수준으로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며 "친수용수를 1급수 수준으로 낮춘 경우는 지금까지 전례를 찾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또 "드림타워의 설비를 맡고 있는 회사는 현재 제주 동부하수처리장에도 같은 설비를 설치해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며 "동부하수처리장의 친수용수는 가뭄 등에 대비해 농업용수로 공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드림타워 측은 "드림타워에는 하루 1720㎥의 친수용수가 발생하는데, 친수용수는 가까운 하천에 방류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제주도에서는 1.7km 떨어진 하천에 방류하도록 조치를 내렸다"며 "먹어도 될만큼 깨끗한 물이지만 도민분들에게 조금이라도 걱정을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친수용수를 보내는 방류관은 이른바 고압관로"라며 "일반 주택의 오수관과 연결되지 않고 드림타워에서 곧바로 흘천으로 흘러들게 된다"고 말했다.

또 "드림타워가 관리를 잘못해 오염된 물이 나오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있으신 것 같다"며 "초고도처리 공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수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게 돼 있고 만약 수질기준에 못 미치게 되면 자동적으로 배출이 멈추게 돼 있는데, 모니터링은 드림타워 뿐 아니라 도두하수처리장쪽에도 실시간 같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원격감시체계TMS)가 작동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드림타워 측은 지난 15일 원노형 주민들이 전용 오수관로의 주택가쪽 매설을 반대하고 나선 것에 대해, "드림타워 하수는 공공하수도와 전용 방류관 등을 통해 처리하게 되는데, 주택가쪽으로 매설하고 있는 하수관은 전용하수관이 아니라 제주시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아 시행하고 있는 '공공하수관'이고, 완공되면 기부채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원노형 3길, 5길, 7길 주민회로 구성된 드림타워오수관설치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주민 동의도 없이 추진되는 드림타워 오수관, 친수관 매설을 결사 반대한다"면서 "오수관로를 원노형 주택가 쪽이 아닌 1100도로 방면으로 매설하라"고 촉구했다.

또 "친수를 하천에 방류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이라며 이에 대해서도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누굴위한 기사인가 2020-01-16 21:18:28 | 211.***.***.209
제목을...
헤드라인 제주의 ‘다른 목소리’는 제주시민을 위한 목소리가 아닌가 보네요...완전 드림타워 변호 기사네...
오수관을 집근처에 깔겠다는데 누가 찬성하냐
나중에 역류나면 이런저런 이유를 말하겠지만 결국 피해는 거주자들이다...이기적인 사람들...
역류 걱정 없다고? 그게 0%냐?
1%의 가능성만 있어도 반대할만한 사항을 마치 아무 문제 없다는 듯이 기사를 써놨네

미친 2020-01-16 21:58:20 | 49.***.***.132
드림타워 변호인이신가요?? 역류할 가능성이 없다는건 드림타워 측 말뿐인거 아닌가?? 1퍼센트라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다른곳도 아닌 주거지이기에 주민들이 반대하는거 아니겠음?? 신비도로 오수관 안터진다고 하고 공사했던거 아님?? 근데 터졌잖아... 참나원... 기사님집 앞에 공청회도 없이 오수관 설치한다면 아이고 얼씨구나 좋겠긔 하겠음??

환경 2020-01-17 08:43:56 | 211.***.***.45
드림타워 정화된 하수 기자님네 집 상수도로 연결해서 드시면 되겠네요

노형 2020-01-17 10:25:40 | 219.***.***.83
드림타워 준공 이제와서 노형동에 오수관, 친수관 매설을 결사 반대한다고요"
1100도로 방면으로 매설하라고. 거긴 찬성할껀가

이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