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마을회관, 100년간 지속가능한 건물 확보해야"
상태바
"제주 마을회관, 100년간 지속가능한 건물 확보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연구원, 공공시설 입지선정 개선 연구

앞으로 제주지역 마을회관들을 건축할 때 100세 시대에 걸맞게 100년 동안 지속가능한 건물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제주연구원(원장 김동전) 이성용 선임연구위원은 15일 '제주지역 공공시설 입지선정개선 연구(마을회관을 중심으로)' 기본과제를 통해 제주지역 공공시설 입지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이번 연구는 제주지역의 인구구조 변화, 평균수명 증가로 인해 공공시설의 수요가 높아지고, 마을 내 다양한 계층 수용방안은 무엇인지, 시대변화를 고려한 공공시설(마을회관 중심으로) 역할을 고려해 이뤄졌다.

특히 제주도민들의 공공시설 수요는 무엇인지를 규명해 내고 이용 및 활용, 향후 입지 개선사항에 대해 연구했다.

공공시설에 대해 도민들의 만족도 확인을 위해 도민 3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현재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도시, 비도시지역에 따른 차이와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행정시별로 편차를 보였다.

제주지역의 마을회관 기능 보완 및 연계 강화를 위해 의료 및 복지시설의 입지를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읍면동별 의료기관을 보면, 제주시는 노형동, 이동2동, 일도2동 순으로 높고, 서귀포시는 중앙동, 대정읍 순으로 높았다.

복지시설은 제주시는 노형동, 이동2동, 아라동 순이고, 서귀포시는 동홍동, 대정읍, 남원읍 순으로 나타났다.

마을회관을 중심으로 한 의료 및 복지기능의 추가 확충을 통해 제주지역의 노인들의 의료 및 복지수준을 높여야 할 필요성이 제시됐다.

마을회관의 고유기능과 노인관련 기능이 종합적으로 활용된다면 열악한 의료 및 복지시설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100세 시대에 따른 마을회관과 경로당 수요 증가에 대비해야 하고, 건축물의 수명도 40∼50년 지나면 허물고 새로 지는 수준이 아니라 100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구조와 기준을 고민해야 한다고 시사했다.

도시지역 동지역내 마을회관의 기능과 역할은 읍면지역의 마을회관과는 다른 입지적 기능적 차이점을 가짐에 따라 지역별 차이를 고려한 공공시설 확보가 필요하다고 분석됐다.

공공시설 기능 복합화 및 커뮤니티 중심성 강화, 제주공공시설에 대한 주민의 인식조사에서도 나타난 바와 같이 마을회관의 경우에는 마을이장이나 노인회장 등 대표들의 영향력을 높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향후 시대변화에 따른 수요가 나타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제주지역의 축소도시 전략은 대규모 개발보다는 계획적 관리가 가능한 접근을 통한 종합관리계획을 마련하는데서 시작하고, 그 핵심내용은 풍부한 자연자원의 보전을 바탕으로 콤팩트시티(집적)와 네트워크(연결) 강화의 필요성이 제시됐다.

이 연구위원은 마을회관에서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방안들이 제시됨에 따라, 마을회관을 중심으로 주민들의 건강관리와 서비스 효용성을 높이고, 마을회관은 복지기능을 추가로 공급하고, 신규 프로그램 개발해 전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제주지역내 마을회관들은 노후해 신축이 필요한곳은 향후 적정입지를 찾는 노력이 중요하고, 확보가능한 부지에 입지시킬 것이 아니라 수요자의 이용편의를 원칙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마을회관은 커뮤니티 중심시설이며, 향후에도 상징공간으로 유지되고, 과도한 신축보다는 리모델링이나 증축 등 다양한 방안이 고려돼야 하며, 별도의 추가 연구가 요구됐다.

제주지역은 해수면 상승, 기후온난화, 슈퍼태풍의 빈번, 폭우, 폭설 등으로 인해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됐다.

마을회관은 재난재해시 주민들의 대피공간 및 콘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하며, 인구감소나 쇠퇴지역인 경우에는 축소도시의 개념을 적용한 마을 중심성의 강화와 더불어 마을간 연계 강화가 요구됐다.

이 연구원은 "앞으로는 30∼40년 후에 허물고 다시 지어야 하는 건물을 비싼 비용으로 마련할 것이 아니라 100세 시대에 걸맞게 100년 동안 지속가능한 건물들을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