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공화당, 제주4.3왜곡 중단하고, 도민들에 사과하라"
상태바
"우리공화당, 제주4.3왜곡 중단하고, 도민들에 사과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단체 공동 성명

최근 우리공화당 제주도당이 '제주4.3사건은 남로당이 일으킨 폭동·반란이다'이라는 제목의 일간지광고를 게제한 것에 대해 제주4.3관련 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도민들에 사과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송승문)와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 제주4․3연구소(이사장 이규배),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대표 양동윤),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제주도지회(이사장 이종형),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는 공동 성명을 내고 "우리공화당은 4.3왜곡 중단하고 제주도민에게 사과하라"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우리공화당 제주도당이 일간지 광고를 통해 4.3을 왜곡하고 유족과 도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면서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갈등과 반목의 역사적 상처를 치유하고자 하는 대다수 국민의 열망을 무참히 짓밟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4.3희생자의 주검에 온갖 이념의 덧칠을 씌우며 왜곡하고 희생자 및 유족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던 과거 수구세력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들은 "주지하다시피 4.3특별법은 한국현대사의 가장 혼란한 시기에 발생했던 대립과 희생을 역사의 희생으로 자리매김해 화해·상생으로 거듭나려는 노력의 산물"이라며 "이 법에 의해 2003년 10월 정부 차원의 진상보고서가 확정됐고 대통령이 국가공권력의 잘못에 대해 사과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대한민국 사법부는 당시 수형인들에게 공소기각과 배상판결을 내렸다"면서 "또 올해부터 검인정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 4.3을 통일정부 수립 과정에서의 역사적 사건으로 서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들은 "역사적 상처를 치유하고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를 염원하는 제주도민과 국민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는 시점에서 터져 나온 우리공화당제주도당의 망발은 묵과할 수 없다"며 "공당이 도민의 상처를 어루만지지는 못할망정 도민 갈등을 부추기고 아물어가는 상처를 덧나게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우리는 역사적 상처를 정쟁의 수단으로 삼아 희생자를 두 번 세 번 죽이고, 유족의 가슴에 대못질을 하는 우리공화당이 도발을 당장 중단하고 제주도민과 유족에게 정중히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