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동물테마파크 갈등, 행정이 심화시켜"
상태바
"제주 동물테마파크 갈등, 행정이 심화시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민숙 의원 "객관적 입장에서 투명행정 펼쳐야"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자연유산이자 세계 최초 람사르습지도시로 지정된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마을을 갈등과 분열로 몰아넣고 있는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에 대해 행정이 특정한 편에서 서서 갈등을 심화시켜 지금까지 해소가 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3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규모개발사업장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증인신문에서 더불어민주당 강민숙 의원(비례대표)은 이같은 문제를 거론하며 "한편에서 접근하지 말고 귀를 기울여 의혹 한점 없이 투명한 행정 펼쳐달라"고 당부했다.

강 의원은 "오늘도 반대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했다"면서 "반대위가 중요한 질의를 하고 있는데, (그 내용에 대해)공식적인 절차나 확인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행정이 무대응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며 사업자가 '람사르습지위원회가 동물테마파크에 중립 입장을 표명했다'거나, 마을 이장이 해고한 사무장의 명의로 제주자치도에 공문을 보낸 행위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또 "최근 원희룡 지사가 언론 인터뷰에서 '주민들은 허가 하는 입장인데 이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고 동물테마파크 사업 반대 주민들을 언급했다"며 이주민들이 반대하는 근거가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강영돈 제주도 관광국장은 "근거라기 보다는, 반대측에 기존 주민도 있지만 대부분이 최근 3~4년 안에 이주해온 분들이 많아 그런 표현을 한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제주도가 이 사업의 시행자가 아니고 허가권자로, 관리감독을 해야 한다"며 "그런데 대체로 관리감독을 하는게 아니라, 갈등만 심화시키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강 국장은 "이 사업은 민간사업이기 때문에 민간사업자가 주민들과 적극 소통하고 주민들의 요구를 협의하고 해서 풀어야 할 문제"라며 "중간자적인 입장에서 갈등관리 전문기관에 의뢰해 찬반 의견을 수집하고 분석해 대안제시나 절충안을 제시해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갈등해소 방안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강 의원은 "가장 중요한 것은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절차적 투명성이 담보돼야 한다"면서 "그런데 지금까지 '소통하려 한다'는 표현이 나오는 자체가, 아직까지 행정이 준비가 안돼있었다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오늘과 같은(반대 주민들의) 기자회견이 열린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자 강 국장은 "반대위원회의 요구사항을 모니터링하고, 확인할 사항은 확인하고 있다"면서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 대면검토에서도 반대 주민들의 주장을 확인하라는 요구가 있었기 때문에, 사실관계에 대해 확인하고 있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이 사업으로 인한 수질오염에 대해 제대로 검토해야 한다"면서 "또 주민들이 제기하는 의혹에 대해 한쪽에서 접근하지 말고, 귀를 기울여 의혹 한점 없이 투명한 행정을 펼쳐달라"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