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짓날 전통풍속, '동지 팥죽' 쑤어 먹는 이유는
상태바
동짓날 전통풍속, '동지 팥죽' 쑤어 먹는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민속촌, 동지팥죽 만들기 체험행사 진행

일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날인 동지(冬至)인 22일 제주에서는 동지팥죽 체험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동짓날은 낮이 다시 길어지기 시작해 따뜻한 기운이 싹트는 새해를 알리는 절기이다. 

이날은 팥죽을 쑤어 조상께 제사 지내고 대문이나 벽에 뿌려 귀신을 쫓아 새해의 무사안일을 빌던 풍습이 있다. 가족과 이웃이 같은 음식을 나눠 먹으면서 새로운 한 해에 건강하고 액을 면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제주민속촌은 해마다 동짓날에 즈음해 전통방식의 동지팥죽 만들기 체험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에는 주말인 21일부터 22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제주민속촌 내 산촌목공예방 행사장에서 운영된다. 팥죽에 들어가는 새알심을 직접 빚어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행사장 내부에서는 맷돌 돌리기와 돌절구 체험도 할 수 있다. 

문의 : 제주민속촌 064) 787-4501.<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19-12-21 18:01:10 | 1.***.***.125
유교문화권의 24절기인 동지(冬至).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동지날에는 한국인들이 팥죽을 먹는 날로 유명.팥죽을 먹어야 나이 한살 더 먹는 날.또 새해 달력 선물도 많이 하는 절기. 가을 절기인 유교 명절 중양절의 국화철, 유교문화 24절기인 상강 전후의 단풍철, 겨울절기인 입동.소설의 김장철, 몸보신을 위해 따뜻한 음식과 간식을 많이 먹고 여러가지 빙상놀이를 하기 시작하는 대설에 이어 동지입니다.한국은 수천년간 세계종교 유교나라.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Royal 성균관대.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 서울대는 주권.학벌없음.http://blog.daum.net/macmaca/2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