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제2공항 전략환경평가서 다시 '보완' 요구
상태바
환경부, 제2공항 전략환경평가서 다시 '보완'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실논란 국토부 평가서 사실상 '퇴짜'
"항공기 조류충돌 위험성 보완 등 미흡" 

부실 논란이 일고 있는 국토교통부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서에 대한 환경부 검토 결과 다시 '보완' 요구가 내려졌다. 지난 10월에 이어 이번이 두번째 제동이다.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서에 대한 법적 협의기한을 하루 앞둔 19일 국토부에 해당 보완서에 대해 '재보완'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아직 정확한 사유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에서 지적한 내용에 대한 보완이 미흡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항공기의 '조류 충돌 위험성' 등 안전성 문제에 대한 확실한 보완책이 제시되지 못한 점 등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KEI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검토한 결과 서귀포시 성산읍 지역은 주변 철새도래지로 인한 '조류 충돌' 등의 위험성이 커 사실상 제2공항 입지로 부적정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사업 시행에 따른 항공기 소음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 검토를 요청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환경부로부터 이러한 내용에 대한 보완을 요청한지 불과 33일만에 속전속결식으로 보완서를 작성해 제출하면서 부실논란을 자초했다.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 해결을 위한 도민의견 수렴 등의 공론화 요구를 거부하고 기본계획 고시를 서둘러 강행하려는 의도로 분석됐다.

하지만 이번에 환경부가 재차 보완요청을 하고 나서면서, 국토부의 기본계획 고시 일정은 일단 늦춰지게 됐다. 부실 논란에 휩싸였던 보완서는 사실상 '퇴짜'를 맞은 셈이 됐다.

한편, 전국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백지화 전국행동'은 지난 18일 성명을 내고 "환경부는 국토부의 '거짓'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부동의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의 보완기간 33일은 KEI와 해양수산부 등의 의견에 따라 입지의 적정성,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한 갈등 관리 방안, 동굴 조사계획, 해양 포유류의 조사와 대책 마련, 입지 대안 검토 등 보완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간"이라며 부실의혹을 제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좌읍민 2019-12-21 16:08:15 | 175.***.***.16
제주도에 4천만 관광객이 들어온다는 가정부터 잘못되었죠
1500만도 제주가 감당 못하고 또 관광객이 늘어서 우리 도민들이 발전이나 경제성장 소득증가 없다는 것을 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십년전에는 제2공항 개발이 좋을것 같았지만 실제 관광객이 늘어도 도민들에게 좋을 것은 없다는 사실을 이제 알게 되었기에 현재 반대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잘못된 결정은 바로잡아야 합니다

제주 제2공항은 제주도민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철새로 인한 위험성도 문제지만 제주가 제2공항과 현재보다 더 많은 관광객을 수용할 수 없기에 환경부는 부동의로 잘못된 국토부의 시대가 동떨어진 결정을 중단시켜야 옳습니다

제주인 2019-12-20 09:07:24 | 223.***.***.13
관광객이 줄어든다고 제2공항 반대하나요.관광객은 줄어들다가..날씨 따뜻해지고 좋아지면 다시 늘어나요.그럼 또 공항에서 비행기 지연되고 작은 공항에 사람이 터져나가고, 각종 문제 생길거예요.
그리고 반대하는 기사만 오르고..지금 항의하고 난리치니깐 환경부에서도 주춤하는것같은데 제2공항은 제주도민이 바래왔던 숙원사업이라는걸 잊지마세요.그리고 공항계획 발표한지 4년이 넘었는데 이제와서 뭐하는건지 모르겠네요.공항지을때마다 버드스트라이크 문제 매번 제기되었고,따라오는 소음문제도 그렇구요.인천,김해공항 다들 지금 잘만 이용하고있어요.제주도는 국내에서도 해외여행가기 번거러울때 만만하게 찾는지역이 제주도예요.환경만 우선적으로 내세우다가..제주도 경제 어찌될지 앞으로 보세요.

미나 2019-12-19 23:10:31 | 175.***.***.16
국토부가 뭘 제대로 다시 조사한 적도 없습니다
부동의했어야 합니다
환경부이지 않습니까.
오름에 철새에 보호종을 못지킨다면
환경부는 필요없습니다!!!

제주인 2019-12-19 18:48:13 | 119.***.***.15
국토부에서 제대로했음에도 재검토한것은 환경부에 뎌모꾼들하고 작당한정황 이 있는거같다
데모꾼들 제거하고 똑바로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