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김두찬관' 명칭논란 입장, "적절성 검토할 것"
상태바
해병대 '김두찬관' 명칭논란 입장, "적절성 검토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5 활약공로 인정돼 명명됐으나, 제주도 근무기록 면밀히 확인할 것"

포항 해병대 교육훈련단 복합교육센터의 명칭이 제주4.3당시 민간인 학살을 명령한 '김두찬' 전 사령관의 이름으로 지어진 것을 놓고 제주4.3단체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해병대가 "명칭의 적절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해병대 사령부는 18일 입장자료를 내고 "故 김두찬 장군이 해병대사령부 정보참모로 제주도에 근무했던 기간의 기록과 자료 등을 면밀히 확인해 '김두찬관' 명칭의 적절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병대는 "교육훈련단 '김두찬관' 명칭 선정 배경으로 해병대는 주요 건물 신축 시 역대 사령관, 해병대 호국 인물 가운데 그 공적을 고려해 그 이름으로 명명하고 있다"면서 "일제강점기 당시 항일운동으로 옥고를 치렀으며 6.25전쟁 당시 해병대 도서부대장으로 활약한 공로가 인정돼 명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병대는 故 김두찬 장군이 해병대사령부 정보참모로 제주도에 근무했던 기간의 기록과 자료 등을 면밀히 확인해 '김두찬관' 명칭의 적절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조영수 해병9여단장은 18일 제주4.3평화재단을 방문해 "4.3희생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는 이승도 해병대사령관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 사령관은 김두찬 장군과 4‧3관련부분은 몰랐다"고 전제하고 "관련자료들을 검토해 그 명칭이 적절한지 다시 판단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제주도내 4.3단체 및 유족,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는 지난 13일 포항 해병대 교육훈련단에 복합교육센터 '김두찬관'이 개관한 것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해병대는 학살을 가르칠 것인가?"라며 "교육훈련단 김두찬 교육센터 명칭을 즉각 변경하라"고 요구했다.

또 제주4.3평화재단도 지난 17일 "김두찬은 1950년 한국전쟁 직후 제주도에 주둔했던 해병대 정보참모 해군 중령"이라며 "그해 8월 20일 새벽에 벌어진 모슬포 섯알오름 예비검속자 집단총살(대정면, 안덕면, 한림면 주민)과 제주시‧서귀포시 지역 예비검속자 집단학살 사건의 실질적인 집행 책임자"라며 명칭 변경을 요구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