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가격회복 비상대책 환영하나, 시장격리 2만톤 가능한가?"
상태바
"감귤 가격회복 비상대책 환영하나, 시장격리 2만톤 가능한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경영인 제주도연합회 "2만톤 물량 어려워, 가격지지 효과 의문"
"상품규격 2S 이하 소과에 대한 출하 전면 제한해야"

사단법인 한국농업경영인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회장 현진성)는 16일 제주특별자치도가 감귤 가격회복을 위한 비상대책으로 상품규격에서 2만톤을 시장격리키로 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하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의문을 표했다.

즉, 시장격리 물량 2만톤을 채우지 못해, 실질적 가격 상승효과로 이어지지 못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농업경영인 제주도연합회는 성명에서 "올해산 제주감귤이 전년보다 출하가 적게 이뤄졌음에도 가격이 30% 이상 떨어지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어 감귤농가들의 속이 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며 "지난 14일 기준 노지감귤 도외상품 출하량은 11만7000여톤, 지난해 같은 기간 13만6000여톤과 비교해 2만여톤·14% 가량 출하가 적게 되고 있음에도 도매시장 평균가격은 5kg 기준 5500원으로 전년 8100원보다 32% 낮게 가격이 형성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농촌진흥청이 분석한 노지감귤 생산비 중 농약대가 지난해 10a당 24만1737원, 매년 상승해 지난 2008년 16만6852원과 비교해 10년만에 44.8%가 올랐지만 감귤가격은 오르기는커녕 오히려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농가들은 답답하기만 한 심정"이라며 "농가의 이런 심정을 아는지 제주도에서 감귤가격 안정화를 위해 처음으로 상품규격인 2L 감귤에 대한 시장격리 시장격리를 결정하는 등 비상대책 추진에 나선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감귤 선과망 규격) 2L 규격 2만톤 시장격리로 바닥을 치고 있는 감귤가격이 상승할 것이라 기대할 수 없다"면서 "지난 14일 거래된 2L 감귤 거래 비율은 6.6%. 이를 전체 물량에 대입할 경우 7700여톤 수준으로 남은 출하기간을 생각할 때 2만톤을 채우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단체는 "농가별로 살펴봐도 2L 감귤 생산량은 농가당 한 두 컨테이너 정도로 앞으로 많아야 1만여톤 밖에 안 돼 시장격리 물량도 못 채워 실제 가격 상승의 효과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따라서 2L 감귤만 아닌 상품규격 전체 물량을 대상으로 시장격리에 나서야 조금이나마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감귤 전체 거래 물량 중 8%를 차지하는 2S 이하 소과에 대한 출하를 제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역농협 중 중문농협이 처음으로 감귤가격 안정화를 위해 소과를 시장에서 격리하기로 결정한 것 역시 상품규격 외인 소과를 먼저 시장에서 격리해야 한다고 판단해 이뤄진 것이라 생각한다"며 "각종 이유로 생산비도 안 나오는 가격을 책정하는 도매시장에 대해서도 농가와 농협이 합심해 기준 가격 이하 시 상품 판매를 거부하는 방안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제는 농가도 생각을 바꿔야 한다. 힘들게 지은 감귤을 하나라도 팔아야 하겠지만 나 혼자 살수는 없다"며 "감귤산업이 살아야 농가도 살 수 있는 것으로 감귤농가 모두를 위해 소과 등 버릴 것은 버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