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장애인인권포럼 "장애인시설 학대.인권침해, 엄중 수사하라"
상태바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장애인시설 학대.인권침해, 엄중 수사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제주장애인인권포럼은 9일 "제주지역 거주시설과 단기보호시설에서 장애인의 대한 인권유린과 학대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서 "장애인에 대한 인권침해와 학대사건에 대해서 경찰과 검찰의 엄중한 수사와 가해자에 대한 엄중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지난 5월 도내 한 특수교사의 신고로 알려진 장애인 단기보호시설에서 시설원장과 사무국장이 거주 장애인들에게 상습적인 폭행과 노역을 일삼은 것으로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졌다"면서 "해당 시설의 사무국장은 수차례에 걸친 신체적 폭행, 직업재활체험이라는 명목하에 지인이 운영하는 파프리카 농장에서 주기적인 무임노동을 시켰으며, 시설 모든 구역의 청소와 시설점검, 당직일지 작성은 물론 개인 세탁까지 시키고 정신적인 학대까지 자행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장애인 인권유린 및 학대를 한 해당시설 및 가해자는 신체적학대, 노동력착취, 정서적 학대 등의 혐의로 고발돼 경찰이 수사 중인 상황"이라며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장애인복지시설에서의 이러한 학대는 과거 어떤 사건보다 그 심각성이 결코 가볍지 않다는 것을 인식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당 시설의 인권침해 및 학대사건에 대해 검찰과 경찰의 엄중 수사와 가해자 처벌을 촉구했다.

이어 제주도와 행정시에 대해서는 "해당 시설에 있는 피해장애인들이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구체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