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사려니 숲', 12월 국유림 명품 숲 선정
상태바
제주 '사려니 숲', 12월 국유림 명품 숲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12월 추천 국유림 명품 숲'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 위치한 '사려니 숲'을 선정했다.

제주어로 신성하다는 뜻을 담고 있는 '사려니' 숲은 2017년 산림청이 '보전.연구형국유림 명품 숲'으로 지정됐으며, 현재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에서 한남연구시험림으로 관리하고 있다.

특히, 제주시 봉개동 절물오름 남쪽에서 물찻오름을 지나 서귀포시 남원읍 사려니 오름까지 이어지는 약 15km의 숲길이 명품코스로 알려져 있다.

사려니 숲은 1203ha 규모로 해발 300∼750m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름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이 평탄하여 접근성이 좋고 아름드리 삼나무 군락과 역사.문화자원이 있는 곳이다.

사려니 숲 내 주요 수종인 삼나무는 평균 높이 28m, 나이 80년으로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으며, 숲 속에는 화전(火田)마을과 가마터 등의 흔적이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명품숲 주변의 관리지역은 붉가시나무, 서어나무 등의 활엽수와 삼나무 등이 서식하고 있는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로 알려져 있다. 

사려니 숲길은 5개 코스, 오름 등산로 2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안내소 2곳, 쉼터, 야외화장실이 조성되어 있다.

매년 2만여 명 이상의 탐방객이 사려니 숲을 찾고 있으며 차량을 이용하면 약 20분 이내에 제주 절물휴양림과 한라생태숲, 에코랜드, 제주 돌문화 공원 등 주변 관광명소도 방문 할 수 있다.

사려니숲의 한남시험림 탐방예약은 산림청 누리집(www.forest.go.kr) 휴양복지 코너의 산림생태탐방 제주산림과학연구시험림 메뉴를 참고하거나,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064-730-7272)로 문의 가능하다.

탐방예약 기간은 5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제한돼 운영된다.

연중 탐방이 가능한 곳에 대한 문의는 제주도가 운영하고 있는 사려니숲길 탐방안내소(064-900-880)로 하면 된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