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양도립공원서 멸종위기 '매.비바리뱀' 서식 확인
상태바
제주 해양도립공원서 멸종위기 '매.비바리뱀' 서식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도립공원 자연자원조사 최종보고회 개최
우도 해역 대형 수지맨드라미류 군집 확인
해양도립공원에서 발견된 멸종위기종 매. ⓒ헤드라인제주
해양도립공원에서 발견된 멸종위기종 매. ⓒ헤드라인제주

도립공원으로 지정.관리되고 있는 제주 마라도와 우도, 추자도 등에서 멸종위기야생생물 Ⅰ급인 매와 비바리뱀 등 13종의 멸종위기종이 발견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5일 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연구원과 공동으로 자연자원조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제주 해양도립공원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공원관리를 위해 지난 2017년 10월30일부터 오는 12월31일까지 진행중인 제주 해양도립공원 자연자원조사에서 발견된 희귀생물종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다.

이번 자연자원조사는 제주도가 국립공원연구원에 요청해 제주시 2지역(추자해양도립공원, 우도해양도립공원)과 서귀포시 3지역(서귀포해양도립공원, 마라해양도립공원, 성산일출해양도립공원) 등 총 5곳에서 육상 7분야, 해양 9분야, 인문 5분야 총 21개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번 조사결과 추자해양도립공원 1274종, 우도해양도립공원 989종, 성산일출해양도립공원 772종, 서귀포해양도립공원 1365종, 마라해양도립공원 1475종의 생물종 서식을 확인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Ⅰ급인 매, 비바리뱀, 나팔고둥 3종, Ⅱ급인 해송, 흰수지맨드라미, 자색수지맨드라미 등 13종이 확인됐다.

또 우도해양도립공원에서는 대형 수지맨드라미류 군집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해양도립공원 지정 이후 처음으로 실시된 자연자원조사를 통해 제주 해양도립공원이 아열대성해양생물의 핵심서식지임을 밝히는 기회가 됐다"고 말하며, "국립공원공단의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조사관리 방법을 제주 해양도립공원에 적용해 체계적인 공원관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해양도립공원에서 발견된 멸종위기종 해송. ⓒ헤드라인제주
해양도립공원에서 발견된 멸종위기종 해송.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