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文대통령 '도민 선택이 중요하다' 발언 의미 재확인 "
상태바
"제2공항, 文대통령 '도민 선택이 중요하다' 발언 의미 재확인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송재호 위원장 발언 관련 논평

송재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제주 제2공항 관련 발언에 대해 "'지역주민이 선택하는 것이 맞다'는 것이 대통령의 기본적인 철학"이라고 말한 것을 놓고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28일 "제2공항은 어떤 입지든 어떤 방식이든 지역주민이 선택하는 것이 맞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는 이날 논평을 내고 송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제주도민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는 대통령 발언 의미 재확인했다"면서 "공론조사 결과에 따라 제2공항 정책 방향전화 가능성 시사했다"고 평가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결국 문 대통령 발언의 진의는 '제2공항과 관련해 어떤 입지에 어떤 식으로 하느냐는 지역주민이 선택하는 것이 맞다'는 것"이라며 "지역과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이 재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 위원장은 오늘 제주도의회를 방문, 어떠한 개발이든 지역주민의 선택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대통령의 기본철학이라고 강조했다"라며 "더불어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와 관련해서는 '공론조사 결과 제주도민들의 의견이 반대로 나온다면, 충분히 참조해 선회할 것'이라고 밝혀 정부의 제2공항 정책의 방향전환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말했다.

도민회의는 "송 위원장은 또 도지사와 국회의원, 도의장 등이 모여 제2공항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라운드 테이블'을 마련해 달라는 요청에 호응하며 적극적인 촉매 역할을 약속했다"며 "도의회가 이미 공론조사 특위를 결정했기 때문에, 의회가 균형발전위원회의 지원을 요청하고, (라운드테이블에서)나오는 의견을 (대통령에게)건의 드리고 국토부에 전달하는 역할은 할 수 있다는 의지를 밝혀 균형발전위원회가 도의회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할 의향이 있음을 밝혔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원 지사는 제2공항 이해당사자인 국토교통부장관과의 통화 내용을 빌미로 대통령 발언을 왜곡하거나 확대해석하는 것을 자제하고 제주도의회의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노력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전향적인 자세가 요구된다"면서 "국토교통부 역시 문재인대통령의 국정 기본철학에 반하는 기본계획 고시 강행을 즉시 중단하고 제주도민의 선택을 존중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시민이며 도민 2019-11-28 18:01:23 | 59.***.***.228
나라의 경제는 국회가 막고 있고
제주도의 경제는 도의회가 막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제주도의 경제 사정이 시급합니다.
제2공항 말고 지금 당장 제주도의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대한이 무엇이 있나요???

5조의 가까운 예산이 제주도에 쓰이면서 일거리 창출도 해결될 수 있는 사업을 막는다는 것은 제주도의 경제를 막는 것과도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예전부터 제주의 많은 인제와 젊은이들이 육지로 돈을 벌기 위해~! 살기 위해 떠나가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젊은이들을 빼앗기고 점점 나이 들어가는 노년층으로는 제주도를 살릴 수 없습니다.

도민이 선출하는 국회의원이나 도의원들께서는 국민과 도민을 생각하신다면 제주도의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앞으로 일어날 수도 있는 지금의 제주공항 사고와 제주 젊은이들의 취업난도 제주도의회에서 명백히 책임을 지셔야 합니다.

자격없는 제주 2019-11-28 18:53:22 | 223.***.***.197
싫다는데 왜 혈세를...
그냥 제2공항 백지화가 답이라니까요!!!
제주 및 제주도민이 공항을 2개나 가질 준비가 되어있나?

공항백지화로 도민 및 국론 분열 막아야한다.

그 돈으로 간절히 원하는 육지의 다른 곳에 투자해서 해당지역을 더 발전시켜야하지 않나요?

제주는 충분히 지원하였습니다. 너무많이 지원받아서 필요없다 난리치는 것입니다.

제주도 그만 지원합시다!!!
고마해라 마이 묵었다 아이가!!!(그만 줘라 배부르다)

성산사위 2019-11-29 07:08:08 | 14.***.***.188
전국1% 제주지역에 공항 2곳이면
예산낭비요...내년도예산 전액 삭감하라
제주도민의 명령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