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동부공원 공공임대주택단지 사업 전략환경평가서 초안 공개
상태바
제주 동부공원 공공임대주택단지 사업 전략환경평가서 초안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27일 '제주 동부공원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전략환경평가서 초안을 공개하고, 오는 12월27일까지 주민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제주시 화북2동, 도련1동 일원에서 32만1300㎡ 규모에 주택용지, 공공시설용지, 기반시설용지, 녹지공원 등을 조성하게 되며, 시행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다.

국토부는 수요.공급을 고려해 계획지구내 토지이용계획안을 비교.분석하고, 2개 대안을 제시했다.

제주 동부공원 공공임대주택단지 사업 전략환경평가서에 제시된 대안1. ⓒ헤드라인제주
제주 동부공원 공공임대주택단지 사업 전략환경평가서에 제시된 대안1. ⓒ헤드라인제주

최적안으로 꼽힌 1안에 대해 국토부는 계획지구내 남북 간선도로 중심으 로 공동주택을 동서로 분산 배치해 교통량 분산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근린생활시설을 계획지구의 중심부에 계획해 생활편의를 도모하고, 계획지구 북동쪽의 기존 주택(신축빌라) 주변으로 단독주택(블록형)을 배치해 기존 주택의 일조권을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공원면적이 4000㎡ 감소하면서, 계획지구내 총 공원.녹지율은 45.3%로 당초 목표보다 0.6% 줄어들고, 계획 세대수 및 인구도 대안 2와 비교해 각각 271세대 624명이 줄어드는 것은 단점으로 꼽혔다.

2안의 경우 공원면적 공원조성 부분 면적이 대안1 보다 약 4000㎡ 증가해 지구 내 공원⋅녹지율이 45.9%에 달하고, 단독주택을 배치해 지형과 조화를 이루며, 대안 1과 비교해 계획세대수 및 인구가 각각 271세대 624명이 증가하는 것은 장점으로 분석됐다.

다만 지구내 동쪽으로 공동주택이 집중돼 교통량이 집중되고, 근린생활시설이 계획지구 북쪽 및 중앙에 소규모로 분산 배치돼 생활 편의성이 불편한 점 등은 단점으로 꼽혓다. 

또 지구 북동쪽의 기존 주택(신축빌라) 주변으로 공동주택이 위치해 기존 주택 입주민의 일조권 등의 민원이 예상됐다.

한편 국토부는 오는 12월 5일 오후 6시30분 제주시 화북동 주민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헤드라인제주>

제주 동부공원 공공임대주택단지 사업 전략환경평가서에 제시된 대안2. ⓒ헤드라인제주
제주 동부공원 공공임대주택단지 사업 전략환경평가서에 제시된 대안2.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