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질서지키기는 우리삶의 기본의식이다
상태바
기초질서지키기는 우리삶의 기본의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박진영 / 제주시 우도면
박진영 / 제주시 우도면 ⓒ헤드라인제주
박진영 / 제주시 우도면 ⓒ헤드라인제주

기초질서지키기란? 무엇일까!! 기초질서지키기는 우리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을 뿐아니라 당연한 사람의 기본의식에서 비롯되어 자연스레 삶에 녹아 있어야 되는 부분이다.

도로질서 뿐만 아니라 환경질서 등 우리 삶에서 기초질서에대해 아주 중요한 부분에서 지켜야할 우리의 의무의자 기본적인 의식이라고 본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삶에서 너무 당연시하고 있는 무질서, 예를들어 무단횡단, 주차위반, 새치기 등 많은 시민들이 이러한 무질서행위에 대해 관대하고 그럴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만연되어 있어 우려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무의식적이고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 과연 시민의식이 올바르게 바로잡힐 수 있는지 많은 의문이 든다. 우리 시민들은 기본적인 질서지키기를 통해 인간의 기본적인 삶의 질서가 잡히게 되고 더 나아가 지구를 지킬 수 있는 큰 토대가 될 것으로 본다.

시민들의 의식이 바로잡혀야 우리 후대인들에게 더 나은 삶을 보장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으며 좋은 환경을 물려줄 수 있게 된다. 최근 일회용품 안쓰기, 담배꽁초 안버리기 등 사소한 생활습관에서 환경을 보호하려는 작은 움직임이 나중에는 나비효과가 되어 인간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리라 본다.

이렇듯 작은 시민들의 준법의식이나 환경보호를 위한 작은 행동이 제주를 지키고 더나아가 앓고 있는 지구를 살릴 수 있는 마지막 희망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우리 제주 시민들부터 기본적인 질서지키기를 통해 우리 모두가 잘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바라본다. <박진영 / 제주시 우도면>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