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하수 보전.관리 전담 연구센터 설립된다
상태바
제주 지하수 보전.관리 전담 연구센터 설립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 지하수 관리조례 개정안 의결

제주도 지하수의 지속가능한 보전·관리체계 구축하기 위한 전담 연구센터가 설립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22일 제378회 제2차 정례회에서 제주도가 제출한 '지하수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하고, 이를 수정 가결했다. 

위원회는 센터 운영위원회 구성에 제주도의회 추천 인사도 포함하는 것으로 개정안 내용을 일부 수정했다.

이날 심사에서는 센터를 제주연구원에 설치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미 연구원에 8개의 산하 센터와 1개 지원단이 존재해 연구원 내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와, 제주특별자치도의 출연금으로 지원되는 기관인 만큼 연구 내용에 대해 제주도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강성민 의원은 "센터를 만드는 것은 좋은데, 제주연구원이 센터의 집합소가 되고 있다"면서 "8개의 센터와 지원단까지 포함해 실질적으로 9개에 이른다"고 꼬집었다.

또 "제주도의 기금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제주연구원에 설치되면)센터가 과연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같은당 강성의 의원은 "지하수를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연구도 제주 전반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하려면 예산이나 안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제주 삼다수를 판매하고 있는 제주도개발공사에 위탁 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강 의원은 "보통 연구센터 운영할때는 전문성과 책임성, 투자 재원마련 안정성 고려하는 부분이 있다"면서 "보건환경연구원이나 물정책과, 연구센터의 역할이나 이런 것들을 잘 조율.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무소속 안창남 의원도 "제주도개발공사가 매년 200억원의 법인세를 납부하고 있는데, 센터를 개발공사가 운영하게 될 경우 인건비 등을 감면받을 수 있다"며 "어차피 세금으로 낼 돈이라면, 센터 운영비로 쓰는게 낫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근수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지하수와 관련해 관정관리 등 제주연구원이 수행하는 부분이 있다"고 지하수센터를 제주연구원 산하로 둔 이유를 설명한 뒤, "장기적으로는 물연구원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센터를 제주개발공사 산하에 두는 것과 관련해서는 "개발공사는 영리기관이기 때문에 연구센터는 컨셉이 맞지 않는다"면서 "지하수 관련 연구센터를 운영할 경우 목적성이 맞는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부정적으로 답했다.

한편 제주 지하수 연구센터는 △지하수 보전관리를 위한 조사·연구 및 정책개발 △지하수 관련 연구 역량강화, 관계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협력지원 등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센터 운영위원회는 △제주도청 담당 국장 △지하수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며, 임기는 2년이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