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 길터주기, 나의 가족과 이웃을 살리는 실천
상태바
소방차 길터주기, 나의 가족과 이웃을 살리는 실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주미 조천119센터 소방사
김주미 조천119센터 소방사 ⓒ헤드라인제주
김주미 조천119센터 소방사 ⓒ헤드라인제주

약속시간은 다가오는데 도로가 꽉 막혀 오가지도 못하고 마음만 초초해졌던 경험이 누구나 있으리라 생각한다.

소방공무원들도 출동할 때 꽉 막힌 길이나 아무렇게나 주·정차된 차량 때문에 출동시간이 늦어질 때마다 마음이 초조해 지곤 한다. 집에 화재가 났다고 다급한 목소리로 다그치는 시민의 신고를 들으며 출동하는 대원들의 마음도 덩달아 다급해 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장출동 대원이 아무리 빨리 사고 현장에 도착해도 기다리는 시민들은 급한 마음 때문에 늦게 온다고 여기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하지만 소방차를 운전하고 각종 사고 현장으로 출동하면 우리를 더 다급하게 만드는 것은 아무렇게나 주·정차된 차량이나 양보해 주지 않는 차량들이다.

화재 발생 후 5분이 지나면 초기화재 시기를 넘어 대형 인명ㆍ재산 피해로 발달하기 쉽다. 소화기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놓치면서 우리 소방차가 출동하게 되고 그 이후의 일은 불 보듯 뻔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구급상황도 비슷하다. 응급환자 발생 시 4~6분 내 응급처치를 하고 이어서 병원으로 이송하게 되면, 환자의 소생률 또한 크게 증가한다. 하지만 그 시간이 경과하게 되면 요구조자는 심각한 뇌 손상을 입게 돼 사망에 이르거나 살아나더라도 불편한 몸으로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긴급차량 접근 시 몇 가지 안전운전 요령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첫째, 도로 위에서 운전시, 소방차량이 싸이렌과 경광등을 켜고 출동하는 모습을 발견했을 경우, 신속히 차량을 우측에 잠시 정차하자.

둘째, 주차 시 소방차가 지나갈 공간을 충분히 확보해두고, 근처 소화전의 위치를 한번 더 확인해보자.

셋째, 아파트 등 고층건물 주차 시 소방차 전용 주차 공간에 주차를 하지 말자.

화재가 확대된 상태에서 일반인이 화재진압을 하기는 어렵지만 소방차에 길을 양보하는 것은 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작은 행동의 실천은 우리 가족과 이웃을 화재와 위급한 상황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첫걸음임을 잊지 말자. <김주미 조천119센터 소방사 >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