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제2공항 5조원 투자, 제주경제 위기극복 기회"
상태바
원희룡 지사 "제2공항 5조원 투자, 제주경제 위기극복 기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본회의 시정연설 말미 언급
15일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원희룡 지사. ⓒ헤드라인제주
15일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원희룡 지사.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5일 도민사회 첨예한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제주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제2공항은 제주의 경제위기를 해소시킬 획기적 기회가 될 것"이라며 경제적 파급효과를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 열린 제378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2020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통해 경제적 논리로 제2공항 건설 당위성을 설명했다.

원 지사는 시정연설 말미에 "도내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제주도정은 확장적 재정정책과 적극적인 집행에 힘쓰고 있다"며 "하지만 대내외 경제 환경이 개선되지 않는 한, 획기적인 외부의 개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한, 지방재정만을 통한 위기 극복은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 제2공항에는 5조원 이상의 재원이 투입된다"며 "이는 직면한 제주의 경제위기를 해소시킬 획기적인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제2공항 건설은) 지역의 경기가 되살아나고, 일자리가 늘어나며, 미래세대의 경제활동 기회를 확대시킬 사업"이라며 "제주의 균형발전도 견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제2공항과 연계한 제주발전은 제주의 경제 지도를 완전히 바꾸는 동력이 될 것"이라며 "제주도는 제2공항 기본계획에 도민이익과 제주 균형발전, 함께 잘사는 상생발전 방안이 촘촘히 담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도의회가 이날 본회의에 제2공항 갈등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통과시키며 사실상 도민공론화 절차를 진행하기로 결정한 직후에 나온 것이어서 주목됐다.

표결 결과는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시정연설 맨 마지막 부분에 '경제성 논리'의 제2공항 당위성을 강조하고 나선 것은 도민 여론을 의식한 계산된 발언으로 풀이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심하다 2019-11-16 13:10:58 | 1.***.***.219
내 어릴적만해도 제주도 고등학생 평균 신장이 다른 지역보다 작았다. 대부분 제주도가 잘 못 먹을 정도로 어려워서 학생들의 성장도 느리고,키도 작았던 것이다. 이게 오래 전 일이 아니다. 그런데, 지금 몇몇 어른들의 영웅 놀이 한다고 다음 세대의 먹을거리를 발로 차버리고 있다. 한심하다.

자기들이 제주를 지키는 무슨 영웅이나 된 듯이 하는 꼴이... 참나..

여의도나 제주 도의회나 다 똑 같이 자기 정치 생명 밖에 모르는 것들이 모여 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