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장애인권리협약 이행' 지자체 등 역할탐색 토론회
상태바
제주 '장애인권리협약 이행' 지자체 등 역할탐색 토론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권리협약 이행증진과 지방정부 및 장애인단체의 역할' 탐색토론회가 지난 29일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경미 의원과 사단법인 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회장 강인철)가 공동 주최한 이날 토론회는 장애인당사자인 홍관수 가수의 식전 공연으로 시작된 이번 토론회는 1부 포럼, 2부 심포지엄의 두 섹션으로 나눠서 진행됐다. 

1부 포럼에서 첫 주제발표에 나선 UN 장애인권리위원회 김미연 위원은 장애인권리협약 의 목적은 천부적인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이며, 시민사회와 장애인 및 이들을 대표하는 단체들은 모니터링 과정에 완전히 포함되고 참여시켜야 한다며 UN장애인권리협약 제19조(자립적으로 생활하기와 사회통합)을 강조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서인환 사무총장은 장애인권리협약 증진을 위해 지방정부에서는 장애인권리협약 주무부서 및 위원회를 설치하고 이를 위한 재정지원 및 장단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장애인단체에서는 이행계획과 이행과정에 참여해 모니터링를 진행하고, 홍보와 교육 사례조사 및 연구 등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어 김경미 의원과 한국장애인개발원 대회협력부 김광희 과장, 한국장애인포럼대회협력 조성민 국장, 보건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 신용호 과장, 한국농아인협회 제주도협회 박춘근 회장, 제주도 장애인복지과 강석봉 과장 등이 참여하는 토론이 진행됐다.

이어서 진행된 2부 심포지엄에는 제주특별자치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김정옥 센터장,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홍부경 소장, 장애인권변호사 반희성, 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 강인철 회장이 함께 참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