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반대 단식농성 돌입..."도의회, 공론화 수용하라"
상태바
제2공항 반대 단식농성 돌입..."도의회, 공론화 수용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단식농성 돌입
"국책사업, 도민이 결정해야...공론화가 첫 단추"
20191024_112848981.jpg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제377회 임시회 마지막 날인 오는 31일 제2공항 갈등문제 해결을 위해 '도민 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처리할 예정인 가운데, 시민사회와 제2공항 반대 주민 등이 결의안 채택을 촉구하는 단식동성에 돌입했다.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4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의회는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도민회의는 "제주도의회에서는 지난달 24일 도민 1만2800여명이 서명한 '제주 제2공항 관련 도민 공론화 등을 요구하는 청원'의 건이 본회의를 통과했고, 오는 31일에는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상정될 예정"이라며 "이 결의안은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만으로 토지를 강제 수용당하고 고향을 떠나야했던 제주도 개발의 역사에서 도민들이 주체가 돼 사업의 수용여부를 결정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오는 31일 제주도의회 임시회의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면서 " 이에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상임대표단은 도민들의 절절한 의지를 도의원들에게 전하고자 단식농성을 시작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도민회의는 "31일이 가지는 의미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어쩌면 훗날 역사에서 더 크게 기억될지도 모른다"며 "그것은 제주도민이 걸어온 지난 핍박과 수탈의 역사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들은 "국가 권력에 의해 수만 명의 제주도민이 억울한 희생을 당했고, 중앙 권력과 대자본에 의해 온갖 난개발의 장으로 전락했다"면서 "28년 전 양용찬 열사가 제주도개발특별법 폐기를 외치며 분신하면서 주장한 제주도민 주체의 개발은 아직도 요원하다. 그 정점에 제2공항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제주도민이 결정해야 한다. 그 첫 단추는 민의의 전당인 제주도의회에서 31일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반드시 통과시키는 것"이라며 "오늘부터 우리 비상도민회의 상임대표단은 이 결의안이 통과될 때까지 단식을 시작할 것"이라며 도의회가 제2공항 공론화 결의안을 통과시킬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번 단식에서 김형주 난산리장과 이정훈 목사,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31일까지 단식을 이어나갈 예정이며, 다른 관계자들도 릴레이 단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 24일 열린 제2공항 공론화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채택 촉구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놈의목소리 2019-10-24 21:53:53 | 61.***.***.95
찬성하는 대다수 도민은 조용히 있다
제주는 늘 대안없이 반대만 외치는 시민사회인지 뭔지 목소리만 큰 단체의 주장에 거꾸로만 가면 성공한다.
저들이 민주화나 독립운동하는 것도 아니고 뭣들하는 짓거리인지 모르지만 언론에 기고를 허든 토론회든 열어 자기 주장만 하고 다른 도민들도 다 동의하는 것처럼 호도하지 말라
도청 앞 인도에 천막이나 걷어서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성의 부터 보이고 도정은 불법 현수막 부터 강제 철거하여 대통령이 강조하는 공정한 사회조성에 앞장서라

목사는 교회나 잘~ 2019-10-24 19:50:47 | 220.***.***.138
목사는 좀 이런데 끼지마시고
교인들 단속과 기독교 문제목사들 단속이나 좀 신경쓰세요 쫌~!!!

청정제주 2019-10-24 15:18:19 | 121.***.***.31
제주 특별자치도민이 다수 제2공항이 필요없다는데..... 왜 이렇게 밀어부치는건지? 뭐가 있는건지 ? 뭐가 문제인지 ? 정말 이해가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