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공론화 촉구 단식돌입 기자회견
상태바
[전문]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공론화 촉구 단식돌입 기자회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는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

국토교통부와 제주도가 제주도민들의 반대와 제주도의회, 국회, 환경부의 의견도 무시하고 제2공항 기본계획을 강행 하려 합니다. 이에 제주도내 111개 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비상도민회의는 지난 10월 16일부터 광화문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습니다. 세종정부청사 앞에서는 환경부장관 면담을 요구하며 제주도민 노민규씨가 10월 18일부터 무기한 단식을 시작했습니다. 이제 제2공항 반대운동은 제주도에서 전국적인 단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오는 11월 1일에는 전국 각계의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을 결성할 예정에 있습니다.

중앙 정치권도 이러한 움직임에 화답하고 있습니다. 지난 제주도 국정감사에서는 여야 의원들 모두 원희룡지사에게 제2공항 문제를 집중 질의하였습니다. 특히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제2공항 문제를 주민투표에 붙여 도민들이 결정하게 해야 한다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의견을 묻자 김현미 장관은 제주도가 결정하면 따르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표명했습니다.

제주도의회에서는 지난 9월 24일 도민 1만2800여명이 서명한 '제주 제2공항 관련 도민 공론화 등을 요구하는 청원'의 건이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그리고 오는 10월 31일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는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상정될 예정입니다. 이 결의안이 가지는 의미는 각별합니다.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만으로 속수무책으로 토지를 강제 수용당하고 고향을 떠나야했던 제주도 개발의 역사에서 도민들이 주체가 되어 사업의 수용여부를 결정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는 10월 31일 제주도의회 임시회의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반드시 통과되어야 합니다. 이에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상임대표단은 도민들의 절절한 의지를 도의원들에게 전하고자 단식농성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10월 31일이 가지는 의미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어쩌면 훗날 역사에서 더 크게 기억될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제주도민이 걸어온 지난 핍박과 수탈의 역사 때문입니다. 국가 권력에 의해 수만 명의 제주도민이 억울한 희생을 당했었습니다. 중앙 권력과 대자본에 의해 온갖 난개발의 장으로 전락했습니다. 28년 전 양용찬 열사가 제주도개발특별법 폐기를 외치며 분신하면서 주장한 제주도민 주체의 개발은 아직도 요원합니다. 그 정점에 제2공항이 있습니다.

이제 제주도민이 결정해야 합니다. 그 첫 단추는 민의의 전당인 제주도의회에서 10월 31일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반드시 통과시키는 것입니다. 오늘부터 우리 비상도민회의 상임대표단은 이 결의안이 통과될 때까지 단식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제주도의회의 현명한 판단과 도민에 대한 책임을 믿습니다.

2019년 10월 24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