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문화예술재단, 채용 논란 '문제없다→불합격' 왜?"
상태바
"제주 문화예술재단, 채용 논란 '문제없다→불합격' 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재단, 도청 자문받고 입장 선회?"
20191023_112507112_03.jpg
▲ 23일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 ⓒ헤드라인제주
지난 7월 발생한 제주문화예술재단 직원 채용 논란과 관련, 당초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재단이 얼마 후 '불합격' 결정을 내린 것을 놓고 지휘감독 부서인 제주도청의 결정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23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제377회 임시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현길호 의원은 제주도청 공보관실 등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내부적으로 채용 과정에서 담당 지휘감독 부서의 부서장과 재단 사전 교감 있었느냐"며 '불합격'으로 결정한 과정의 의문을 제기했다.

현 의원은 "제가 본 바로는 조직내부의 공직기강 해이와 이해당사자들 간 적정업무 처리가 잘못되고, 또한 정무적 판단이 개입돼서 부적절한 업무처리가 진행되면서 지금까지 왔다"면서 "당초 7월 중순 합격자 공고 이후 논란이 일자 작성한 재단 내부 문서에는 '문제가 없다'며 임명 예정이라고 나왔는데, 한달 뒤에는 방향이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고경대 문화예술재단 이사장은 "블라인드 채용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가(판단하고), 혹시 사제지간이라고 하더라도 절차가 제대로 지켜졌다면 그것은 적합하다는 판단한 적이 있었다"면서 "하지만 사제지간 자체가 기피 제척 회피사유가 되는 것인지에 변호사 자문 얻었는데, 회피사유가 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조상범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감사위원회의 컨설팅을 받아보는게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며 합격자 변경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현 의원은 "기관의 자율권을 너무 깊게 들여다 보는 간섭이 심한 것 아닌가"라면서 "취득한 자료 정보 종합할 때 정무적 판단이 개입한 정황이 보인다"고 합격자 변경에 제주도청이 개입했을 수 있다는 의심을 거두지 않았다.

이어 질의에 나선 홍명환 의원은 양석완 제주도 감사위원장을 향해 "연좌제가 폐지된 것이 맞지 않느냐"면서 "채용비리가 아니라면, 공직자의 자녀라고 해서 피해를 보면 안되는 것 아니냐"며 채용자 변경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살펴볼 것을 주문했다.

정민구 의원도 "문제는 기본적으로 부서관계자가 아니라 면접관 사제지간 특수관계 때문이었느냐"면서 도청이 내용을 보고받기 전에는 '문제 없다'는 입장에서 보고받은 뒤 '불합격'으로 변경된 점 등을 거론하며 "이사장 권한으로 한 게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현 의원은 양석완 제주도 감사위원장에게 "민사 소송이 제기된 것으로 아는데, 소송으로 감사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다만 소송은 합격취소에 대한 번복에 따른 민사일 것 같은데, 절차에 대한 공직기강 문제는 감사가 진행돼도 무방해 보인다"며 감사를 통해 이번 논란을 정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