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복 입은 농민들 "국회, 제주농업 특별재난지역 선포 앞장서라"
상태바
상복 입은 농민들 "국회, 제주농업 특별재난지역 선포 앞장서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감사 앞두고 기자회견..."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하라"
20191015_094509701.jpg
▲ 15일 열린 제주지역 농민단체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황주홍, 민주평화당 의원)의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진행되는 15일 제주 농민들이 상복을 입고 나와 두 차례 태풍과 집중호우 등으로 피해를 입은 제주 농업을 위한 특별지원대책을 마련을 촉구했다.

전농제주도연맹과 전여농제주도연합, 한농연 제주도연합, 사단법인 제주당근생산자협의회, 월동무생산자협의회, 양배추생산자협의회는 이날 오전 9시10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는 제주지역 재해피해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앞장서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최근 2년간 농산물 값 대폭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농민들은 이번 사상 유례없는 자연재해로 당장 내일의 삶을 걱정해야 하는 생존권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제주지역 모든 작물은 큰 피해를 입어 우리 농민들은 한 해 농사를 포기해야 할 참담한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제주지역은 특별재난지역 선포로 국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현행 규정상 어렵다면 그에 준하는 국가 차원의 특별지원대책을 이끌어 내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91015_094448690.jpg
▲ 15일 열린 제주지역 농민단체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IMG_1157.jpg
▲ 15일 열린 제주지역 농민단체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들은 "또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지역을 위해 '제주농산물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사업'을 약속해 왔다"면서 "하지만 그 약속은 매벌 '공염불'에 지나지 않았다"며 정부가 겨울 먹거리의 60~70%를 생산하는 제주농민들을 무시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이어 "이제 이 문제는 국회의 시간"이라며 "국회의 결단으로 예산심의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다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어 "무분별한 수입농산물은 제주지역 농산물이 제대로 된 가격을 보장받지 못하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면서 "최근 가을장마와 연이은 태풍 등으로 제주산 월동무 생산에 차질이 예상되자, 일부 업체들은 중국산 세척무를 수입해 시중에 유통시키고 있다"며 이를 '상처난 농민들의 가슴에 소금을 뿌리는 행위'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수급이 불안한 품목을 수입해 시중에 유통시킬 수 밖에 없다는 정부의 입장을 충분 이해한다"면서도 "주요농산물 수확시기에는 검역을 강화하는 방식 등으로 정부가 나서 수입물량을 조절하는 것이 제주지역 농민들의 심정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최소한의 방안"이라고 주문했다.

이들 단체들은 "국정감사에 임하는 국회의원들은 부디 제주지역 농민들의 이 같은 아픔과 호소를 잘 헤아려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와 입장을 이끌어 내길 간절히 바란다"면서 "제주지역 재해피해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국회가 앞장서라"고 요구했다.

또 "제주농산물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사업을 국회가 결단하라"며 "검역체계를 강화해 무분별한 수입농산물 유통을 규제하라"고 밝혔다.

한편 농민단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국회의원들에게 건의문을 전달하기 위해 제주도청 현관 방향으로 이동했고, 이 과정에서 농민들의 단체행동을 의식한 경찰이 출입을 통제하면서 잠시 실랑이가 벌어졌다.<헤드라인제주>

20191015_094412110.jpg
▲ 15일 기자회견을 마친 제주 농민업인들이 제주도청 현관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IMG_1159.jpg
▲ 15일 기자회견을 마친 제주 농민업인들이 제주도청 현관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IMG_1166.jpg
▲ 15일 열린 제주지역 농민단체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