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제2공항 저지' 상경투쟁...광화문 철야농성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제2공항 저지' 상경투쟁...광화문 철야농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앞 등 기자회견..."文대통령 결단내려라"
제2공항 중단촉구 '철야농성'...촛불집회 등도 개최

제주사회를 극심한 갈등과 분열의 소용돌이에 몰아넣고 있는 제주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반대측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제2공항 강행 중지를 촉구하며 상경투쟁에 나선다.

제주도내 111개 시민사회단체 및 농민.노동계, 종교.학계, 소비자.학부모 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5일 정부 세종청사 앞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농성과 집회 등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비상도민회의는 우선 15일 오전 11시 세종청사 6동 입구에서 최근 국토부가 환경부에 제출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부실과 거짓'으로 규정하고 이의 반려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이 기자회견이 끝나면 제주도청 앞에서 천막농성 중이던 '도청앞 천막촌 사람들' 관계자들이 환경부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16일에는 서울로 상경해 집회와 농성을 이어간다.

이날 오전 10시30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제2공항 강행 중단' 결단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어 광화문까지 거리행진을 펼친다.

거리행진이 끝나면, 오전 11시 30분 광화문 광장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한 후 제2공항 강행 중단 및 문재인 대통령 결단을 촉구하는 철야농성에 돌입할 계획이다.

내달까지 철야농성을 이어가며 청와대 앞 1인 시위, 청와대 앞 퍼포먼스, 촛불문화제 등을 펼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민회의는 이번 상경투쟁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환경수용력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은 과잉관광과 난개발에 대한 우려, 높아지는 반대여론, 도민의 자기결정권 요구와 제주도의회의 공론화 추진 결의에도 불구하고 국토부는 막무가내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조기에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지금 상황이 매우 긴박해 광화문 철야농성 등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는 기본계획 고시를 위해 필요한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과정에서 초안에 대한 환경부의 보완의견도 대부분 무시한 본안을 제출해 환경부를 압박하고 있다"며 국토부를 강력 규탄했다.

또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 관련 2020년 예산에 반영되는 등 제2공항이 공군기지로 사용될 것이라는 우려가 점차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민회의는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아직까지 검토단계에 있는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이 법적인 효력을 갖게 되어 더 힘들고 장기적인 싸움이 불가피하며, 강정 해군기지 이상의 갈등과 상처를 남기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부가 고시를 일방적으로 강행하려는 긴박한 상황에서 전국의 시민사회와 연대하여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으로 제2공항 일방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농성 돌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결단으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강행 중단 △부실과 거짓으로 점철된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등을 강력 촉구했다.

또 △제주도의회에서 추진하는 제2공항 도민공론화 보장과 결과 존중 △제주도 남부탐색구조부대(공군기지) 설치 계획 백지화 △입지선정 타당성 재검증 검토위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공신력 있는 검증 실시 등도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구마 2019-10-14 16:26:28 | 152.***.***.252
찬성,반대도 아닌 중립입니다......이분들 정말 답이 업내요...한반도 주위에 이리떼(중국,러시아,미국,일본)가 호시탐탐 한반도를 노리고 있습니다....적절한 보상도 받으시고..제주2공항 건설하고,,,공군기지 건설하고,,자주국방 합시다......내가족,내재산을 지키기위해서

국민분열시대 2019-10-14 17:51:35 | 211.***.***.112
사공이 너무 많아 어지러운 이 세상에 대통령은 뒷짐지고 가만있네... 공약은 지키라고 있는 거고 반대위는 도민의 대표라고 선동하며 제주도를 분열시키고 제주도의회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의원들 중 주도세력들은 자신들의 기득권이 사라질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는 이 상황을 어찌 숙의 민주주의라고 할 수 있겠는가... 김태석 박원철 등 제주시및 제주서쪽에 지역구인 사람들이지...

아무래도 2019-10-16 02:12:35 | 175.***.***.202
일단 제주도도 굳이따지자면 전라도아니겠습니까 지금이사람들이 왜이렇게 까지하는지 이해안가는것도아닌지요 진짜 중국인보다도 못한모습 치가떨림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