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 "도시공원, 난개발 아닌 보존대책 필요하다"
상태바
정의당 제주도당 "도시공원, 난개발 아닌 보존대책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몰제 도시공원 민간특례개발 추진 반대"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별자치도가 일몰제로 내년 7월 도시공원에서 해제될 예정에 있는 제주시 화북동 동부공원에 이어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도 민간특례 개발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성명을 내고 "도시공원은 난개발이 아닌 보존대책이 필요하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주특별자치도가 발표한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의 민간특례사업 추진 계획과 관련해 18일 "도시공원 난개발이 아닌 보존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제주도는 5년간 9500억원을 투자해 도시공원 모두를 매입하겠다는 입장을 2018년도에 밝힌 바가 있다"며 "불과 1년 만에 손바닥 뒤집듯 도민과의 약속을 뒤집고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간특례사업은 토지 소유자가 직접 개발하는 방식이 아니라, 민간 건설회가가 주축이 돼 부지의 30%를 아파트로 개발하고, 나머지 70%를 공원으로 조성해 기부 채납하는 방식"이라며 "민간자본을 투여해 도시공원을 조성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우지만 결국 수익을 내기 위한 난개발과 환경파괴 문제를 야기 시킬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또 "도시공원 개발사업은 제주도심이 확장되면서 원도심 공동화 현상이 심화될 우려가 높다"며 "제주도는 지난해 원도심 도시재생을 위해 35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한쪽에서는 개발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공동화를 막기 위해 예산을 투여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의당은 "도시공원 민간특례 사업 추진을 당장 중단하고, 중장기적으로 도시공원을 보존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사회 공론화를 통해 도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며 당초 계획대로 도시공원 전체 매입을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