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국방부,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전면 중단하라"
상태바
정의당 "국방부,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전면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대 국회의원-고병수 도당위원장 공동 회견
190905사진2.jpg
국방부와 공군이 제주도 강정 해군기지에 이어 공군기지 건설이 은밀하게 추진해온 사실이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이 남부탐색구조대 계획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과 고병수 제주도당 위원장은 5일 오후2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제주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 전면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국방중기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2021~2025년 간 2951억원을 투입해 한반도 남부지역에서 수송기 및 헬기 각각 3~4대로 탐색구조임무 전담부대를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라며 "'탐색구조대'라는 미명을 곧이곧대로 믿는 제주도민들은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는 제주해군기지를 ‘민군복합관광미항’이자 순수한 한국군 기지라며 도민들을 안심시켰지만, 미국 핵항공모함과 핵잠수함 등이 드나들며 국제적 전략기지의 면모가 과시됐다"며 "이 전례에 비춰 제주도민들은 전략적 성격의 공군기지를 ‘남부탐색구조부대’로 포장한 것이라는 강한 의구심을 품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대통령선거 당시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면서 "현 정부의 제주 비전은 ‘평화, 인권, 환경수도 제주’이다. 남부탐색구조대 건설이 과연 그 비전에 부합하는지 정부는 도민에게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이미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제주도민은 한번 속았다"면서 "도민이 납득할만한 설명을 할 수 없다면,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은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제주도가 ‘평화, 인권, 환경수도 제주’ 비전을 저해하는 제주남부탐색구조대 창설을 전면 중단하라"며 "'평화, 인권, 환경수도 제주'비전을 저해하는 제주남부탐색구조대 창설과 관련해 주민들에게 그 내용을 낱낱이 공개하고 의견을 청취하라"고 말했다.

또 "'탐색구조'라는 명분으로 항공자산을 배치한 후 추후 군사적인 확장성을 도모하려는 속셈은 아닌지 국방부는 명백하게 밝혀라"라면서 "정경두 국방장관은 공군참모총장 재임 시인 2017년 제주를 방문해 남부탐색구조대와 관련해 '부대위치는 제2공항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며 해당 후보지 목록 공개를 요구했다.

정의당은 "오는 9월 국정감사에서 제주남부탐색구조대가 제주도의 비전에 부합하는지, 미중패권경쟁에 불필요한 역할을 떠맡게 되는 건 아닌지를 비롯해 제주 제2공항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끝까지 묻고 파헤칠 것"이라고 경고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