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조국 사퇴해야 발언, 번복할 이유 없다"
상태바
원희룡 "조국 사퇴해야 발언, 번복할 이유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사퇴론' 불변..."국민 상식이자 민주주의 기본"
"대통령 취임사, 조 후보가 이야기한 잣대로 판단하면 돼"
1.jpg
개인 유튜브 방송을 통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날선 비판을 가하며 스스로 사퇴할 것을 주문했던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4일 '조국 사퇴론'에 대해 입장을 번복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는 자리에서 조국 후보에 대한 자신의 발언을 두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조 후보와 원 지사는 서울대학교 법대 82학번 동기이다.

원 지사는 "조국 교수에 대한 발언의 경우 제가 언론에 대고 했다기 보다는, (조 후보와) 저랑 가까운 관계기도 하고, 큰 이슈가 되다 보니 개인 유튜브에서, 그것도 라이브이기 때문에, 이야기 하다보니 강하게 간 것 같다"고 말했다.

'강하게 간 것 같다'는 부분은, 당시 너무 많은 발언을 쏟아내면서 '절제감'이 부족했다는 지적과 함께, 역풍이 적지 않았던 점을 의식해 나온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도 조 후보의 법무부장관 임용에 대해서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카톡이나 인터넷에서, 당시 운동권을 같이 한 친구들 내부에도 치열하게 논쟁 중인데, 저도 마찬가지로 '저런 상태에서 굳이 법무장관 하는 것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납득이 안되고 인정 안된다"고 말했다.

또 확인되지 않은 의혹을 갖고 비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있다는 질문이 나오자, "사실확인이 안됐다? (조 후보 딸이) 시험 안치르고 의전원 갔다고 하는데..."이라며 현재 나타난 상황만으로도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음을 피력했다.

원 지사는 이어 청와대가 조 후보에 대한 임명수순을 밟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정말 자신이 있어서 간다기 보다는 달리 어떻게 할 방법이 없어 밀고가는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조국 임명) 지지자나 반대자 진영논리로 편갈라 보면 편싸움처럼 보이겠지만, (이 문제는) 국민들의 상식,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적인 가치관을 갖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가 비판할 것도 없다. 대통령 취임사와 조국 후보가 (그동안 밝혀온) 자신이 이야기한 '잣대'로 판단하면 된다"고 밝혔다.

즉,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밝힌 잣대, 조 후보자가 스스로 이야기 해온 잣대를 갖고 이번 임명 적절성에 대해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 후보자가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번복할 이유가 없다"고 확고히 말했다.

앞서 원 지사는 지난달 27일 유튜브 방송을 통해 "민심의 이반에도 (임명을) 밀어붙이면 정권의 종말을 앞당기는 역풍을 맞게될 것"이라며 조 후보가 스스로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원 지사는 "제가 친구로서 조국 후보에게 권한다"면서 "대통령이 강행해 문재인의 조국이 될지 모르지만 국민의 조국으로서는 이미 국민들이 심판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름 순수했던 우리 동시대의 386 욕보이지 말고 부끄러운 줄 알고 이쯤에서 그만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일침을 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