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사학과 허선주.송은경.정명선, 중국학 학술대회 '장려상'
상태바
제주대 사학과 허선주.송은경.정명선, 중국학 학술대회 '장려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제주대학교 사학과 허선주.송은경(3학년).정명선(2학년)팀은 최근 충북대에서 열린 한국중국학회 주최 ‘2019 제 39차 중국학 국제학술대회 - 학부생 논문발표대회’에서 장려상(공동 3위)을 수상했다.

논문 주제는 ‘화이관계(華夷關係)의 변화 양상에 따른 문화적 비대칭성’.

이 팀은 논문에서 기존의 연구사를 화이관계 속 비대칭적 구조에 주목해 재구성해 본 결과, 초기의 화이관계가 초래한 문화적 비대칭성만으로는 모든 시기의 화이관계를 설명해낼 수 없고, 정치적.시대적 배경과 같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들 학생들은“평소 CK1지방대학 특성화 사업과 국립대학 육성사업을 통해 학업에 많은 도움을 받았고 제주대 사학과에 개설된 동양사 전공수업과 학과 내 귤림학술회 활동에 열정을 가지고 참여한 결과 좋은 결실을 얻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중국학회가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중국, 베트남, 일본, 대만, 한국 등 5개국의 중국학 석학 50여 명이 ‘비대칭(非對稱)의 중국학’을 주제로 인문학적 탐색 및 미래지향적인 중국학의 상을 모색해보고자 마련됐다. 충북대 중국학 연구소가 주관했고 주한타이베이대표부와 한국연구재단, 충북대가 후원했다.

'학부생 논문발표대회’는 학술대회 기간 동안에 학문후속세대 양성의 발전을 위해 개최됐다. 전국 예선을 거쳐 최종 결선에 오른 7개 대학 4개 팀이 ‘비대칭의 중국학’이라는 주제로 각자의 논문을 발표하고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