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과 국회의원, 곶자왈 보전 제도적 장치 마련하라"
상태바
"제주도정과 국회의원, 곶자왈 보전 제도적 장치 마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들, 곶자왈 보호지역 특례 제주특별법 개정 촉구

제주지역 환경단체들이 곶자왈의 보호를 위해 '곶자왈 보호지역' 지정을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단법인 곶자왈사람들과 제주생태관광협회, 제주올레,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자연환경국민신탁은 20일 공동성명을 내고 "제주도와 제주도 국회의원들은 곶자왈 보전을 위한 제도적 보호 장치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많은 사람들이 곶자왈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고 보전돼야 할 제주의 중요한 자연환경자산으로 인식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곶자왈이 지니고 있는 중요성과 무한한 환경가치에 비해 곶자왈은 여전히 파괴되고 있고 개발의 대상으로 전락돼 곶자왈에는 난개발이 난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도는 2015년 8월부터 곶자왈 보전 및 관리 조례에 근거해 '제주 곶자왈지대 실태조사 및 보전관리방안 수립' 용역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2018년 11월 중간보고라며 결과물을 공개했지만, 현재까지 중단된 상태"라면서 "용역을 시작한 지 4년여가 넘도록 곶자왈의 경계조차 그어내지 못하고 있는 게 현 곶자왈 제도의 실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곶자왈 보호 장치의 제도적 미흡함으로 개발 사업지가 곶자왈이냐 아니냐는 논란 속에 여전히 '제주사파리월드 조성사업' 등 대규모 사업이 절차중에 있으며 타운하우스, 점포 등 소규모 건축들이 곶자왈 곳곳에 들어서고 있다"면서 "이미 4분의1 가까이 되는 곶자왈이 영원히 사라진 상태"라며 곶자왈 훼손 가속화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이어 "곶자왈은 생태자산이자 생태자원으로 한라산, 오름과 더불어 '제주를 제주답게'하는 정체성 중의 하나로, 그 자체가 공익"이라며 "더 이상 곶자왈이 사라지지 않기 위해 곶자왈의 제도적 보호 장치가 하루빨리 마련되기를 제주도민은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들은 "제주도특별법 6단계 제도개선안에는 곶자왈 보호지역 지정을 위한 특례 조항이 포함돼 있다"면서 "제주도와 제주도 국회의원은 제주도민의 요구인 곶자왈 보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제주도특별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19-08-21 08:55:29 | 121.***.***.31
4년여가 넘도록 곶자왈의 경계조차 그어내지 못하고 있는 게 현 곶자왈 제도의 실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잘 하시네요. 현실을 바르게 보고 미래를 생각하여 제대로 대처해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