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물테마파크發 갈등 확산..."일방적 추진 중단하라"
상태바
제주동물테마파크發 갈등 확산..."일방적 추진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제주도당, 사업 중단 촉구
"람사르습지도시 동물테마파크 조성 납득 어려워"
1.jpg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자연유산이자 세계 최초 람사르습지도시로 지정된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마을이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둘러싸고 심각한 갈등의 소용돌이에 휩싸인 가운데, 선흘2리 마을 이장이 마을총회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개발사업자와 상생협약을 체결한 것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2일 성명을 내고 "선흘2리 동물테마파크 사업 일방적 추진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사업자측과 마을이장이 지난 7월 26일 상호협약서를 체결해 마을이 갈등의 도가니로 빠져들고 있다"면서 "선흘2리 마을회는 동물테마파크사업에 사업에 대해 줄곧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었으며, 협약서 체결도 마을 주민들과 사전 협의 없이 이장이 독단적으로 처리해 파장이 더욱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흘2리는 곶자왈과 거문오름을 비롯해 세계 최초로 람사르습지 도시로 지정된 자연생태환경의 상징성을 갖고 있는 매우 중요한 지역"이라며 "이곳과 불과 1km정도 떨어진 곳에 제주의 정체성과 맞지도 않는 대규모 동물테마파크가 들어서는 것은 누구도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사업 진행이 지역민과 제대로 된 소통과 이해 없이 일방적이고, 비민주적으로 추진된다면 마을주민 뿐만 아니라 제주도민도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번 마을이장의 협약서 체결에 큰 우려를 표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정의당 제주도당은 선흘2리 동물테마파크 추진사업을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라며 "중앙당과 협조 하에 외부전문가, 주민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서 곶자왈 파괴, 지하수 오염, 동물권 및 민주적인 절차 등을 꼼꼼하게 살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상황이 이렇게 되기까지 제주도정의 책임은 없었는지도 따져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선흘2리 정모 이장은 그동안 각종 기자회견이나 집회 현장에서 반대입장을 표명하다 돌연 협약을 체결한 것에 대해 "마을이 크게 발전 하는 방안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게 되었고, 동물테마파크 사업체와의 지역 상생방안 실현을 위한 상호협약서 체결을 하는 것이 마을의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마을주민들은 이번 협약이 주민들의 의사에 반하는 독단적 결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며 마을이장을 규탄하고 있다.

선흘2리 마을회에서 총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결성된 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 30일 성명에서 "정 이장은 이 약속을 깨고 마을의 공식절차인 개발위원회와 총회 의결없이 비밀리에 대명을 접촉해 상생방안 협약서에 독단적으로 도장을 찍었다"며 "이는 고작 7억원에 마을을 팔아먹은 것과 다름 없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마을회의 공식 절차없이 이장이 독단적으로 비밀리에 대명과 체결한 이 상생 협약서는 원천무효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대명이 추진하는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은 120실 규모의 호텔을 비롯해 2만3497㎡ 규모의 실내관람시설인 일반존, 20만363㎡ 규모의 맹수 관람시설인 테마존, 매표소, 동물사, 동물병원, 글램핑장 등을 조성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이 사업은 람사르습지도시 세계자연유산마을에서 추진되는데다, 재추진 과정에서 제주도민의 공적 자산인 공유지 되팔기가 버젓이 행해졌고,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면제되면서 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이 사업의 진행과정을 보면, 2005년 제주도 투자진흥지구 1호로 지정됐으나, 업체 부도로 인해 공사가 전면 중단됐고 2015년 투자진흥지구에서 해제됐다. 이 과정에서 개발사업자가 공공성을 명분으로 사들였던 대단위 공유지를 제3자에게 매각해 막대한 시세차익을 챙긴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었다.

뿐만 아니라, 사업이 중단된지 상당기간이 경과했고, 사업계획도 전면 수정돼 재추진되고 있음에도 원희룡 도정은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면제하고 '재협의' 수준으로 갈음해 사업자와의 유착 의혹을 자초했다.

이 때문에 선흘2리 지역주민들 뿐만 아니라 선인분교 학부모회와 조천읍 이장단협의회 등에서도 일제히 사업중단을 촉구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개발반대 '1만인 선언'이 이뤄졌다.

조천읍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는 최근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이 사업의 승인절차를 중단할 것을 공식 청원한 상태다.

그런데 이번 정 이장의 협약체결 직전에, 제주도청 고위직 공무원은 도의회 행정사무조사 자리에서 "마을회의 공식입장은 찬성"이라는 '거짓 발언'을 해 물의를 빚고 있는데다, 이 일을 계기로 해 제주도정의 찬성측을 지원하며 주민들간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는 의혹은 더욱 크게 제기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