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 입장변경 협약체결 선흘2리 이장, 해명은?
상태바
돌연 입장변경 협약체결 선흘2리 이장, 해명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동물테마파크 돌연 입장변경, "마을발전 위한 것"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자연유산이자 세계 최초 람사르습지도시로 지정된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마을이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둘러싸고 심각한 갈등의 소용돌이에 휩싸인 가운데, 최근 마을총회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개발사업자와 상생협약을 체결해 논란을 빚고 있는 마을 이장이 31일 공식 해명입장을 내놓았다.

선흘2리 정모 이장은 이날 각 언론에 보낸 해명입장을 통해 "올해 초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두고 마을 주민들간의 찬성과 반대의 입장으로 마을 구성원들간 갈등이 심해지고 있었다"면서 "저는 마을의 이장으로서 마을 구성원 전체가 피해를 입지 않고, 마을이 크게 발전 하는 방안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게 되었다"고 피력했다.

정 이장은 이어 "마을의 원로 및 자생 단체장 분들을 포함하여 주민들 다수의 의견을 검토해 이번 동물테마파크 사업체와의 지역 상생방안 실현을 위한 상호협약서 체결을 하는 것이 마을의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협약을 맺으면서 주민들의 우려 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저 나름 마을의 분열과 파괴가 아닌 단합과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체와의 협력 방안을 세부적으로 모색했으며, 이를 상생 협약에 성의 껏 담았다"면서 "앞으로 협약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기 위해 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체와의 협의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절차적 논란과 관련해서는 말을 삼가했다.

그는 전날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는 마을에서 찬반이 나눠지다 보니 분란이 커졌고, 이 분란을 정리할 필요가 있어서 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마을총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이장이 직권으로 협약을 체결한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이장 직권으로 협약체결이 가능하다"면서 "이것으로 마을의 공식입장은 곧 정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정 이장의 행보는 지난 3월말부터 6월까지 공식적 기자회견 및 집회, 언론 보도자료 등을 통해 밝혀온 입장을 돌연 변경한 것이어서, 그의 이번 해명입장은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 있다.

그동안 세계자연유산 마을 및 람사르습지도시 보호를 이유로 해 결사반대를 천명해 오다가 돌연 이장을 바꾸고, 개발사업자로부터 마을발전기금 7억원을 지원받는 조건으로 개발사업에 적극적 협력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것을 서약한 협약서를 체결한 것을 두고 말들이 많다.

이미 선흘2리 마을회에서 공식적으로 결성된 반대대책위원회 주민들은 이번 상생협약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하며 강력 대응을 천명하고 나서, 주민들간 갈등과 분열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쯔쯔쯔 2019-08-02 07:26:49 | 220.***.***.115
마을 살면서 리사무소에서 이장이 일하는 모습을 본 적이 한번도 없다. 이장 월금이 고작 70이라서 돌담쌓는 일로 생업을 이어간다고 해서 이해했다.
대명공사 시작하면 그간 못번 돈 다 받겠구나... 생활이 어려웠을거다. 마을 팔아서 잘 살아라.

조천지킴이 2019-07-31 20:50:00 | 106.***.***.116
선흘 지척에 동물원이 생긴다니 부럽소 지난달에 경기도 용인 사파리를 딸래미 가족들과 다녀왔는데 차비와 숙박비만 기 백만원이 넘게 들었소이다 이제 돈 아끼면서 놀러다닐 수 있겠소 기대되오

찬성한표 2019-07-31 20:18:25 | 14.***.***.24
의무라고 하는게 마을을 위한 내용이더만.
다른 대기업 협약서 본거와 비교해 보먼
선흘이장이 정말 큰일한 거 같소이다.
잘 한거에요. 힘내소.
나중에 마을에서 잘했다고 할거요. 틀림없이.

제주도민 2019-07-31 20:15:43 | 39.***.***.160
이장이 단독으로 협약서 도장을 찍어도
문제될거 없다니. 땅은 모조리 파헤치고 다들 돈에 미쳐 돌아가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