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일몰제 도시공원에 대규모 택지개발 논란
상태바
제주, 일몰제 도시공원에 대규모 택지개발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제주도, 도시공원 해제만 기다려 왔는가?"
"신도시급 개발 우려...도시숲 지키지 못할망정"

제주특별자치도가 일몰제로 내년 7월 도시공원에서 해제될 예정에 있는 제주시 화북동 동부공원에 신도시급 규모의 대단위 공공임대주택 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하자, 환경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3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도시공원 해제만을 기다려 왔는가"라고 반문하며, 도시숲을 지키지 못할 망정, 오히려 도시공원 민간특례제도를 활용해 대규모 개발을 추진하는 제주도정을 강력 비판했다.

이 단체는 "제주도가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책으로 전국적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도시공원 민간특례제도를 활용하려하고 있다"면서 동부공원 사업부지 총 32만1300㎡에 신도시급 대규모 주택단지를 건설하는 이번 계획에 대해 큰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제주도는 적극적인 매입을 통해 도민의 삶의 질과 직결된 도시공원을 지켜달라는 도민들의 바람과 염원 대신 도시공원 개발행위를 통해 도시화를 촉진하고 도심 내 숲과 녹지공간을 축소하겠다고 나선 것"이라며 "도심거대화로 각종 생활환경의 질이 악화되는 제주시 동지역에 집중된 이번 계획은 결과적으로 제주시민의 환경의 질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번에 추진되는 도시공원 민간특례에 따른 개발행위는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사업"이라며 "이는 이 사업의 목적이 사실상 도시공원 보호가 아니라 개발이익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으로,개발가치가 높은 지역의 공원을 개발할 수 있게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도시공원은 도시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등의 오염물질을 저감하고 쾌적한 공기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곳으로, 도시의 생물다양성과 생태계를 유지시켜 도시민의 건강한 삶과 심리 안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면서 "그런데 이번 개발행위로 이런 공간이 대거 사라질 위기에 있다"고 지적했다.

도시공원.jpg
▲ 제주시 동부공원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계획도. 자료사진=제주특별자치도. ⓒ헤드라인제주

이 단체는 "더군다나 민간공원 특례제도는 공원면적의 30%를 개발할 수 있게 하는 조건으로 70%의 부지는 공원으로 기부 채납하는 방식"이라며 "문제는 개발이 가능한 30%를 제외하고 70%는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경사지 등의 주민들이 활용하기 어려운 곳이 대부분"이라고 꼬집었다.

또 "개발사업의 앞마당으로 전락해 일반주민들이 활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다"며 "결국 공원조성을 명분으로 사실상 대규모 개발행위를 허가해 주는 것이고 실질적으로 상당부분의 공원을 도민들에게서 빼앗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더욱이 LH는 주변의 대규모 토지를 매입해 사실상의 신도시급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도시공원일몰제의 문제를 넘어 사실상 대규모 도심난개발에 따른 부작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도시과밀화에 따른 급격한 부동산가격 상승, 심각한 생활환경의 질 악화와 삶의 질 추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라며 "또한 이런 행태는 도시공원 민간특례가 주변지역의 개발행위를 가속화시켜 더 큰 난개발을 불러올 수 있다는 사실을 너무나 명확히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또 "LH는 공공임대를 추진하면서 50%만 임대로 설정했고 나머지는 민간분양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는 공공임대는 명분일 뿐 상당한 규모의 개발이익을 추구하는 도심난개발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마치 도시공원 해제를 숙원으로 바라온 것처럼 제주도와 LH가 개발행위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라며 "과연 이런 행태가 도시공원을 지키기 위한 대책이라고 말할 수 있는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제주도의 생활권도시림 1인당 면적이 적은 상황에서 더 줄이겠다고 나서고 있는 제주도의 행태"라며 "제주도의 1인당 생활권도시림 면적은 전국 광역지자체 17개 중 11위에 불과하고 증가폭은 전국 최하위인데, 도심녹지를 늘리고 공원을 더 조성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제주도는 도심녹지를 도리어 감소시키는 정책을 버젓이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따라서 LH와 제주도는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도시공원을 어떻게 보전할 수 있을지 그리고 이 도시공원으로 도민들에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을지를 더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로매입에 치우친 장기 미집행 예산을 도시공원으로 적극 편성해 도시공원 매입과 지정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가뜩이나 과잉개발로 인한 생활환경 악화로 도민사회가 큰 고통에 직면해 있는 상황인데, 제주도는 이런 상황을 분명히 직시하고 제대로 된 정책으로 도민의 기대에 부응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2일 제주시 화북동 도시공원에 1780여 세대 규모의 대단위 공공임대주택단지를 조성하는 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제주도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에 동부공원과 오등봉공원, 중부공원 3곳에 대해 수요조사를 제출했고 이에 동부공원이 선정돼 도시공원 민간특례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사업자로 나선 LH는 제주시 화북2동과 도련1동에 걸쳐있는 동부공원 14만2500㎡와 동부공원 인근 토지 17만8800㎡를 매입해 총 32만1300㎡에 달하는 대규모 주택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환경 파괴 2019-08-13 10:45:34 | 14.***.***.138
지금 제주도에 미분양 주택이 얼마나 많은데 또 건물을 짓고 또 발전을 시킨다니 청정 제주가 아니에요.... 앞에 삼화지규만 해도 지금 분양안된 주택이 많은데 그것부터 신경을 쓰시고 세금만 받아먹지 말고 제발 일을 하세요 강제로 밀어부치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