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주생명평화대행진' 29일 대장정..."군사기지화 반대"
상태바
'2019 제주생명평화대행진' 29일 대장정..."군사기지화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강정 출발, 제2공항 갈등 성산읍 경유 '5박6일' 대행진
"해군기지 진상조사, 책임자 처벌...제2공항, 공군기지 연계 의혹"
IMG_9862.jpg
▲ ▲ 9일 열린 2019 제주생명평화대행진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이 최초 추진과정에서 엄청난 공작과 음모가 행해졌고 국책사업이라는 미명 하에 마을공동체 파괴 및 인권유린이 자행됐던 사실이 드러나 큰 충격파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아픔을 간직한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시작되는 '2019 제주생명평화대행진'이 오는 29일 시작된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제주해군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은 9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제주생명평화대행진 개최에 즈음한 입장을 밝혔다.

'평화야, 고치글라!(함께 가자)'를 슬로건으로 한 올해 대행진은 29일 서귀포시 강정 제주해군기지 정문 앞을 출발해, 31일 제2공항 갈등문제를 안고 있는 성산읍 지역을 경유해 8월3일 제주시청 앞까지 5박6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첫날인 29일 오전 9시 제주생명평화대행진 출발 기자회견을 하고, 31일 오후 7시에는 성산국민체육센터에서 제2공항 반대 문화제를 개최한다. 이어 마지막 날인 8월 3일 오후 7시30분에는 제주시청 앞에서 평화문화제를 연다.

평화대행진 주최 참가 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자행된 국가공권력의 인권유린을 강력히 규탄하며, 제주도 군사기지화를 저지하고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평화운동을 범도민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구럼비'의 자취가 사라져 버린 강정은 여전히 생명과 평화의 땅이 되지 못하고 있다"며 "2017년 미핵잠수함 입항, 미핵항공모함까지 등장한 2018년 국제관함식을 거치면서 제주해군기지는 평화의 거점이 아니라 군사기지임을 더욱 명확히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군기지에 이어 제주에 다시 파괴의 바람이 불고 있다"며 "도민들에게 제대로 된 의사를 묻지도 않은 채 잘못된 제2공항이 눈앞에 다가오고 있는데, 제주가 군사기지의 섬, 개발강풍을 이어갈 섬으로 변모해가는 것이 누구를 위한 일이냐"고 반문했다.

IMG_9865.jpg
▲ ▲ 9일 열린 2019 제주생명평화대행진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는 "제주해군기지는 당초 계획부터 부실 그 자체이자, 치밀하게 준비된 강정주민 말살 정책이라는 것이 드러났다"며 "지난 5월 29일 제주해군기지 추진 과정에 대한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는 국가와 지방정부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인권 파괴’의 백과사전이나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또 "갈등을 봉합하고 민주적 절차를 지키라고도 해도 모자랄 판에 해군 등이 나서서 총회 투표함 탈취를 종용하는 등 직접적 개입이 확인됐다"며 "2009년 사회적 논란이 있었던 제주특별자치도와 해군, 국정원 및 경찰의 제주해군기지 추진을 위한 소위 ‘유관기관 대책회의’가 실제로 존재했다는 것도 사실로 드러났다"고 성토했다.

이어 "특히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경찰만이 아니라 해경, 해군 등의 국가 기관이 해군기지 반대측 주민 등에 대한 폭행, 폭언, 종교행사 방해 등 인권침해를 했다는 내용을 밝혀냈다"며 "그러나 이에 대해 문재인 정부와 원희룡 도정은 여전히 책임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강정 치유를 위해서는 과거 잘못에 대한 정확한 진상을 조사하는 것이 명예회복을 위한 첩경이지만, 그 대신 국민의 세금, 도민의 세금을 쏟아 붓는 일에만 몰두하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와 원희룡 도정에 경찰 이외에 해군, 해경, 국정원, 제주도정의 잘못된 행위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해군기지 추진 과정에 대해 진실에 근거한 진상규명만이 과거의 잘못된 행위를 바로잡는 길"이라며 "이것만이 강정 공동체에 대해 문재인 정부와 원희룡 도정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의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와 제주도에 의해 강행되는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서는, '공군기지' 연계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 단체는 "제2공항 그갈등의 핵심은 제주해군기지 추진 과정과 다를 바 없다"며 "문재인 정부가 보여준 제2공항 추진과정은 도민들의 합리적 문제제기마저 깔아뭉개고 있다"고 성토했다.

또 "오히려 제2공항 기본계획을 통해 드러났듯이 왜 제2공항을 해야 하는지 도민들에게 설득시키기는커녕 각종 의혹만 더욱 증폭시켰다"며 "갈등의 중재자, 도민의 의견을 집약해야 될 원희룡 지사는 국토부 대변인 노릇으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힐난했다.

이들 단체는 "최소한 제2공항 건설 여부에 대한 결정권은 제주도민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국민주권을 이야기하는 문재인 정부와 자치분권을 홍보하는 원희룡 도정은 지금이라도 제2공항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에 나서 줄 것을 다시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2공항 추진은 제주공군기지와 맞닿아 있다는 것이 명약관화하다"고 주장했다.

IMG_9868.jpg
▲ ▲ 9일 열린 2019 제주생명평화대행진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는 "이미 제주에 공군기지를 세우려는 정부의 전략은 정권의 성격을 떠나 지속되어 왔다"며 "2018년까지 국방중기계획에 제주공군기지 계획은 이름만 남부탐색구조부대라는 명칭으로 변경된 채 꾸준하게 반영되어 왔는데, 2017년에는 실제로 제주에 공군기지 설립 타당성 연구를 진행하려는 시도까지 있었다"고 강조했다.

또 "제주공군기지계획은 국방중기계획에 형식적이고 의례적으로 포함되고 있다기보다는 기회를 엿보고 있다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것"며 "특히 지금의 제2공항 추진과 맞물려 국방부는 다시 공군기지를 제주에 추진하기 위한 징후를 구체화하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결론적으로 "군사요새화로 더욱 변모하고 있는 제주해군기지를 철회하고, 해군기지 추진과정에 대한 정부차원의 추가적인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그리고 공식 사과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도민의 의사는 묻지 않은 채 추진되고 있는 제2공항은 중단돼야 하고, 공군기지의 가능성이 도사리고 있는 제2공항 계획은 철회돼야 한다"면서 이번 대행진을 통해 해군기지 진상조사 및 책임자 처벌, 제2공항 철회를 강력히 요구할 것임을 밝혔다.

한편, 제주생명평화대행진 참가신청은 이달 13일부터 7월 19일까지 온라인 신청 사이트를 통해 할 수 있다. 참가비는 성인 1일 2만 원, 학생은 1일 1만 원이며 미취학 아동은 무료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람우선 2019-07-11 12:36:26 | 175.***.***.208
사람중심 환경우선
세계 최대 최강의 해군기지로 발전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