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강정마을 인권유린, 도정책임자로서 정중히 사과"
상태바
원희룡 "강정마을 인권유린, 도정책임자로서 정중히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상조사' 요구에 대해서는 언급 안해
"사회협약위 강정 진상조사, 본적 없다"
IMG_9838.jpg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민선 7기 취임 1주년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이 최초 유치결정 과정에서 엄청난 공작과 음모가 행해졌고 국책사업이라는 미명 하에 마을공동체 파괴 및 인권유린이 행해졌던 사실이 드러나 큰 충격파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이 문제와 관련해 공식 사과했다.

또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조사 결과, 국책사업이라는 미명 하에 마을공동체를 송두리째 파괴하며 추진한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이 최초 유치결정 과정에서부터 엄청난 공작과 음모 하에 인권유린이 행해졌던 사실이 밝혀진 것과 관련해서는 도지사로서 공식 사과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민선 7기 취임 1주년에 즈음한 기자회견에서 최근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에서 발표한 인권침해 조사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경찰청 진상조사위에서는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있었던 공권력의 잘못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며 "도정 책임자로서 과거 행정의 잘못으로 고통 받은 모든 분께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강정마을 주민들의 갈등을 해소하고,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원 지사의 이날 사과에서는 '과거 행정의 잘못으로'라는 표현을 통해 이 문제가 과거 전임도정의 문제임을 강조하며 사과한 부분이 눈길을 끌었다.

또 원 지사의 공식 사과는 이뤄졌으나, '진상조사' 요구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언급을 피했다.

원 지사는 지난 2016년 제주도사회협약위원회가 실시한 강정 진상조사와 관련해 "제가 기억하기로 당시 사회협약위원회에서 강정 분과에서 나름대로 백서를 발간해 보겠다고 자체적으로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게 사회협약위 자체에서 채택이 안돼 제출되지 않아 제주도가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가 한 진상조사를 은폐한다는 것은 저로서는 자다가 벌떡 일어날 일"이라며 "협약위가 채택해 지사에게 제출되면 의견을 검토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 조사할 것은 조사하고 징계할것은 징계하고 시정할 것은 시정하는데, (조사 결과가)햇빛을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편, 강정마을회와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은 인권침해조사 결과가 발표된 후 정부의 공식 사과와 함께, 정부와 제주도, 경찰차원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공개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제주도의회도 지난 임시회 본회의에서 공식 사과와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특히 제주도정에 대해서는 "사회적 논란이 있었던 제주도와 해군, 국정원 및 경찰의 제주해군기지 추진을 위한 대책회의가 실제 존재했다는 것도 사실로 드러났다"면서 이에 대한 진상조사와 함께, 제주도 관련자들에 대한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했다.

이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최초 계획단계에서부터 정부기관과 해군, 제주도가 모의해 주민 여론을 조작하고 공군력을 앞세워 반민주적.반인권적 탄압을 해온 정황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제주도와 해군, 국정원 등의 대책회의에서는 당시 제주도청 고위공직자들은 절차적 민주성 이행 및 갈등수습은 커녕 주민들을 분열시키고, 반대주민들을 탄압하는 '협력자'로 나섰던 사실이 확인돼 공분을 사고 있다.

당시 회의에 참석한 환경부지사는 "분열은 좋은 상황이다. 공세적 법 집행이 필요하다", "걸림돌은 제거하고 가야한다"고 발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진상조사 요구와 별개로, 제주도 관련자들에 대한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2021-07-06 20:45:44 | 121.***.***.130
강정마을, 제2공항, 중국인에게 토지 매매 등 정말 모르시나요? 사과면 되나요? 치유가 될까요?

이런 2019-07-02 02:55:56 | 106.***.***.180
아이고 유체이탈화법, 토나온다.

평생 남을위해 살아보질 않은놈이 윗대가리에 안자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