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미 정상 판문점 만남, 또 하나의 역사 됐다
상태바
남북미 정상 판문점 만남, 또 하나의 역사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오후 판문점 JSA서 회동...트럼프, 군사분계선 넘어
文대통령 "오늘 만남통해 평화 프로세스 큰 고개 넘어"
3.jpg
▲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0일 오후 판문점에서 역사적인 만남을 가졌다.

이날 오후 3시46분,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판문점 JSA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T2)과 군정위 소회의실(T3) 건물 사이 군사분계선 앞에서 역사적인 만남을 가졌다.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한 차례 악수를 나눈 후,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따라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으로 10여m 올라가 판문각 앞에 섰다.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북한 땅을 밟는 순간이었다.

두 정상은 이어 함께 남측으로 내려왔다.

오후 3시51분, 문 대통령도 남쪽 자유의 집 앞에서 모습을 드러내면서 역사적인 3자 회동이 성사됐다. 남북미 세 정상이 함께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사이에 두고 양 옆에 섰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미소를 지으며 대화를 나누는 모습도 포착됐다.

이어 오후 3시54분 세 정상은 우리 측 자유의 집으로 이동했고,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간 북미 정상회담이 시작됐다.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땅을 밟은 최초의 미국 대통령"이라며 "이같은 행동 자체가 과거를 청산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남다른 용단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영광이다. 기대하지 못했는데 한국에 온 김에 김 위원장을 만나고 싶다고 생각했고 이렇게 만났다. 이렇게 국경 넘을 수 있었고 김 위원장과의 우정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약 1시간이 지난 오후 4시51분, 남북미 정상은 자유의 집 밖으로 나왔다.

군사분계선 남측 지역에서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악수를 나눴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도 포옹을 하며 아쉬움을 달랬다.

김 위원장은 오후 4시53분 김 위원장은 손을 흔들며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 지역으로 돌아갔다.

8.jpg
▲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자유의 집으로 들어와 짧은 기자회견을 가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각각 대표를 지정해 협의를 하게될 것"이라며 " 앞으로 2~3주 내에 팀을 구성해 협상을 시도할 것"이라며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을 재개를 공식화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담한 제안에 따라 역사적인 만남이 이뤄졌다"며 "오늘 만남을 통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평화 프로세스가 큰 고개를 하나 넘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미) 양측에서 실무협상 대표를 선정해 빠른 시일 내에 실무협상에 돌입하기로 한 것만으로도 앞으로 좋은 결과가 성큼 눈앞에 다가왔다"고 말했다.

한편,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남북미 만남에 대해 "잠시 주춤거리고 있는 북미 협상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또 하나의 역사가 됐다"고 평가했다.

윤 수석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진지한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대담한 여정이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도록 문재인 대통령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전쟁없는 세상을 위해 모두 힘을 모을 것을 염원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1.jpg
▲ 사진=뉴시스
2.jpg
▲ 사진=뉴시스
5.jpg
▲ 사진=뉴시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